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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冊床) : [명사] 앉아서 책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사무를 보거나 할 때에 앞에 놓고 쓰는 상.
다수의 미술해설서를 펴낸 이주헌 평론가. 그의 실제 모습은 책에서 보여준 화법만큼이나 따뜻하고 친절했습니다. 그림 좋아하던 소년이 미술 이야기꾼으로 성장한 스토리, 헤이리에서 여섯 식구가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그의 공간에서 만나보세요.
화가를 꿈꾸던 소년,
미술이 주는 행복을 책에 담다
'그림을 보면 참 행복해. 글을 쓰는 것도 즐거워.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둘 다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 예술로 인한 행복을 남에게도 전할 수 있었으면...'
그림 잘 그리고 글재주 있었던 소년은 40여 년 전 이런 고민을 품었습니다. 기자였던 아버지의 뒤를 따라 미술전문기자가 되었고, 미술 에세이스트, 갤러리 관장을 지내면서도 오직 한 가지에 몰두했습니다. '대중에게 미술을 재미있고 친근하게 전하는 것'. 읽기 쉬우면서도 풍부한 미술 지식을 담은 책을 쓰는 이주헌 작가의 이야기입니다.
1995년에 낸 『50일간의 유럽 미술관 체험 1, 2』는 30만 부 이상이 팔리며 그를 세상에 알렸고 이후 『역사의 미술관』, 『지식의 미술관』, 『눈과 피의 나라 러시아 미술』, 『정겨운 풍속화는 무엇을 말해줄까』 등은 다양한 미술 장르를 마치 이야기책 읽듯 친절하게 소개했습니다. 그의 책을 읽고 읽고 "어렵게만 느끼던 미술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거나 "그림 뿐 아니라 작가의 생애, 화풍, 당시의 역사 등 다양한 인문/예술적 배경지식을 습득하게 됐다"는 독자가 많습니다.
작가는 헤이리 예술촌의 한 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아내, 네 명의 자녀들과 함께 평화롭게 지내고 싶어서 10여 년 전 이곳에 터를 잡았습니다. 단순한 삶을 살 수 있어 현재의 집이 가장 좋다는 그의 집필실을 찾았습니다. 그의 방은 이층 구석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아무의 방해도 받지 않는 '나만의 성'이라며 그가 웃었습니다.
제일 오래된 물건 중 하나인데, 아버지 유품이에요. 볼 때마다 가끔 아버지에 대한 추억이 떠오르곤 하죠.
"물건을 한 번 쓰면 오래 쓰는 편이에요. 책상은 갤러리 학고재 관장할 때부터 20년 넘게 썼고, 아직도 아이폰 3G를 쓰고요. 그 중에서도 이 연필꽂이는 제일 오래된 물건 중 하나예요."
책상 한구석에 두꺼운 나무 연필꽂이가 놓여 있습니다. 통나무의 모양을 그대로 살린 듯 지금 봐도 세련된 디자인인데요. 두껍고 무거워서 실용적이진 않지만 아주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그가 30년 이상 쓰고 있는 이 물건은 돌아가신 아버지가 생전에 쓰던 유품입니다.
"제가 고1 때 돌아가셨어요. 신문사 기자셨는데 언론 탄압에 투쟁하시다가 해직기자가 되셨죠. 그 후로 생계를 위해 문학 번역을 많이 하셨어요. 1970년대에 한창 외국 문학이 소개됐는데 원래 일본어로 쓰인 성서이야기, 세계문학전집 등을 한국어로 번역하셨죠. 아버지가 소리 내어 한국어를 불러주면 그걸 제가 받아 쓰기도 하고, 원고지 뒷면에 그림을 그리며 놀기도 하고... 그때 쓰시던 연필꽂이라 아버지 생각이 많이 나요."
아버지를 향한 작가의 그리움은 애틋합니다. 갓난아기 시절에는 이런 에피소드도 있었습니다.
"제가 말도 못하던 아기였을 때 아버지가 저를 번쩍 들어안고 노시는데 갑자기 제가 오줌을 싸더래요. 그런데 아버지가 저를 내려놓지 않고 그 자리에서 입을 벌려 오줌을 받아내셨어요. 어머니가 놀라셔서 그릇이랑 걸레를 들고 왜 오줌을 입으로 받았냐 하니까 아버지가 '갑자기 애를 내려놓으면 놀랄 거 같아서'라고 말씀하셨대요. 그만큼 아버지가 저를 아끼시고 따뜻한 분이셨죠. 제가 학교 들어가서는 심심하지 않게 늘 읽을거리를 갖다 주셨고요."
어릴 때부터 책과 인연을 맺게 해 준 아버지. 재치있는 입담과 풍부한 해설을 깃들인 그의 글 실력은 아버지의 영향 덕택이었습니다.
글을 쓰다가 답답해 그림을 그리면 숨통이 트여요. 그림을 꿈꿨었는데 이루지 못한 걸 이룰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하고요."
집필실에선 주로 글을 쓰지만 그림을 그리기도 합니다. 글을 쓰다 지치면 그림 전용 태블릿을 만지는 것이 작가의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아날로그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기법을 시도할 수 있어 매우 만족한다고 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이든 유화든 다양하게 그릴 수 있어요. 물감을 찍어서 번지기도 하고, 두텁게 바르거나, 크레파스나 펜으로 그리기도 하고. 이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섞을 수도 있고요. 또 스무 번까지는 그린 걸 취소할 수 있어요. 화면을 확대해서 아주 디테일한 부분도 손댈 수 있고요. 다만 인쇄의 아쉬움은 있죠. 해상도의 한계가 있어서 아주 크게 인쇄하면 색감이 떨어져요."
작가는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들을 보여주었습니다. 러시아에서 본 프쉬킨 동상, 어릴 적 아버지 잎에 오줌 싸던 기억을 형상화한 일러스트레이션도 보입니다. 그 중 보랏빛 꽃을 그린 사연이 특별한데요.
"이 꽃은 제 아내를 그린 거예요. 저는 사람을 색깔로 이미지화하는 버릇이 있어요. 제 아내는 항상 보랏빛이라 생각했는데 이 꽃이 보라색, 병도 자주색에 가깝잖아요. 이걸 보면서 제 아내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꽃병을 사진으로 찍고 그림을 그렸어요. 이게 좋은 점이, 사진을 화면 밑으로 불러와서 그 위에 그림을 그릴 수가 있거든요. 나중에 사진은 지워버리고 그림으로만 남겨두는 것이 가능해요."
얼리어댑터는 아니지만 디지털의 혜택이 고맙게 느껴진다는 작가. "예술은 말할 수 없는 기쁨을 줍니다. 자유롭잖아요. 종교는 우리를 구속하지만 예술은 우리를 개방하죠. 글을 쓰다가 답답하면 그림이 숨통을 틔워 줍니다."
아버지가 어디선가 구해 오신건데 제가 어렸을 땐 제대로 된 화집이 없었어요. 이걸 보면서 미술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단순히 그림을 좋아했던 꼬마 이주헌이 미술학도로 성장하게 해 준 책이 있습니다. 1969년에 일본에서 출간된 2권짜리 세계미술전집인데요. 상당히 낡았지만 지금도 가끔 꺼내 보는 소중한 물건입니다.
"제대로 된 서양미술 화집이 없던 때였어요. 명화를 보려면 비싼 달력을 사 봐야 했죠. 하지만 일본에서는 우리나라보다 아서 유럽 그림이 소개될 때였고요. 아버지가 어디선가 구해 오셔서 초등학교 시절부터 화가로의 꿈을 키웠죠."
당시 소년이었던 작가는 화집을 보며 미술을 보는 눈을 넓혔습니다. 화가 코로, 쿠르베를 이 책으로 처음 알게 되면서 따뜻한 화풍, 사실적인 묘사에 눈뜨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미술을 전공해야겠다는 꿈을 품어준 고마운 책이죠. 덕분에 어려운 집안 형편에도 미대에 가겠다는 목표를 잃지 않았고 홍익대 서양화과에 진학했죠."
당시 품었던 유럽에 대한 동경은 후에 저술 활동에도 뒷받침이 되었습니다. 그는 1994년 당시 학고재 관장에게 1,100만원을 선인세 명목으로 빌려 가족들을 데리고 유럽 미술관 기행을 갔습니다. 한국에도 제대로 된 미술 에세이 한 권은 있어야 한다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도박'이죠. 안정된 직장을 버리고 그 정도 결단을 하기까지 얼마나 고민이 많았겠어요. 그래도 그림을 보며 느꼈던 행복, 그 충만감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었던 마음은 아주 어릴 때부터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도 어린이를 위한 미술 해설서를 계속 펴내고 있고요. 지금도 제 활동에 영감을 주는 참 고마운 화집이죠."
어린 시절 부모님을 여의고 가장이 되어 늘 결핍감이 있었다는 작가. 그림 그리고 책 읽기를 좋아했던 그 시절에 문학평론가 김현의 말이 와닿았습니다. '문학은 위로다' 이 문장을 보는 순간 미술이 자신에게 준 것은 위안이었음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예전보다는 예술이 주는 혜택을 일반 독자들도 풍성하게 받아들이는 걸 실감해요. 현재 미술 에세이 시장이 점점 커지고 대중을 위한 미술평론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경쟁심이 생기냐고요? 전혀요. 실력 있는 작가들이 많이 나서주니 반갑고 제가 그 1세대라는 점에 자부심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중과 미술을 친근하게 잇는 문화소통자의 역할을 확장해갈 겁니다."
자녀가 넷인 작가는 일산에 살다가 10년 전 헤이리에 새 둥지를 틀었습니다. 사교육 시설과 동떨어져 있어 주변 사람들이 걱정했지만 작가는 오히려 아이들을 자유롭게 키운 것이 교육 비결이었다고 뿌듯해 합니다. "첫째는 학원을 안 보냈고 둘째는 초등학교 졸업 후 집에서 혼자 공부하며 목공일을 했어요. 우리 집 콘솔이랑 책상 하나도 둘째가 만든 거죠. 학원 없이도 스스로 공부해서 자식 셋이 미대에 갔답니다. 자연 속에서 더 풍부한 감성을 느끼고 스스로 알아서 제 길을 찾아가는 자식들을 저는 믿어요.다행히 아내도 저와 교육관이 같아서 아이들을 키우는 데 큰 문제가 없었죠." 여섯 식구가 예술의 전당에 가서 음악회를 보고 저녁 먹고 돌아오는 길이 가장 행복하다고 말하는 작가. 가족 이야기를 할 때마다 그의 주름진 입가에서 넉넉한 웃음이 묻어났습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0조 및 「금융투자업이해상충방지규정」
제15조 등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교보생명의 정보교류 차단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기초수급자 지원 | 영세자영업자 등 지원 | 개인워크아웃 (개인신용회복) |
개인회생제도 |
---|---|---|---|---|
신청기관 | 자산관리공시 | 신용회복위원회 | 신용회복위원회 | 법원 |
시행시기 |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
2005년 5월부터 시행 | 2002년 10월 1일부터 | 2004년 9월 23일부터 |
대상채권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
제한 없음(사채 포함) |
채무범위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5억원 이하 |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
대상채무자 |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
채무조정수준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변제계획에 의한 변제 |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함
다음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회복지원신청을 할 수 없음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서울 명동본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1가 10-1 명동센트럴빌딩 6층 (한국 외환은행본점 뒤편) |
서울 영등포지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3가 18 영등포프라자 10층 (영등포 마사회빌딩 10층) |
부산지부 | 051-638-8890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825-3 (눌원빌딩 6층) |
대구지부 | 053-428-9360 | 대구광역시 중구 북성로 1가 6-1번지 (대우빌딩 4층(대구역 앞)) |
광주지부 | 062-233-1872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27 (금호종합금융(주) 6층) |
대전지부 | 042-538-0320 |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 188-15 (사학연금회관 5층) |
인천지부 | 032-864-9460 |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동 205-11 (주안역에서 (구)시민회관 방향 400미터 전방) |
경기도지부 | 031-234-6108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46 (경기지방공사 내 1층) |
의정부상담소 | 031-844-9848 |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95-6 (의정부역앞 동부광장 건너편 한국시티(한미)은행 4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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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상담소 | 041-522-1459 | 충남 천안시 신부동 472-2, 천안축협 신부동지점 2층 (천안 시민회관 건너편) |
청주상담소 | 043-224-9521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 2가 21-2 (하나로상호저축은행 남문로지점 2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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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상담소 | 052-260-9413 |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873-6 (삼호빌딩 3층) |
마산상담소 | 055-292-5495 | 경상남도 마산시 석전2동 259-6 (석전4거리 경남은행본점 옆 무학빌딩 3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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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상담소 | 064-758-9413 | 제주시 이도1동 1736-1 (흥국생명빌딩 3층) |
강릉상담소 | 033-641-2765 |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
광명상담소 | 02-2066-8539 | 경기도 광명시 철산 3동 384 (농협중앙회 광명시지부 지하1층) |
안동출장상담 | 054-851-6046 |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역삼본관 | 02-1588-3570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
부산지사 | 051-860-8000 |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
광주지사 | 062-231-3000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
대전지사 | 042-601-5163 |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
대구지사 | 053-760-5000 |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
인천지사 | 032-509-1500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
전주지사 | 063-230-1700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
창원지사 | 055-269-8071 |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
강릉지사 | 033-640-3434 |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
청주지사 | 043-279-2400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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