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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수히 많은 점으로 그려진 금강산의 장관

옛그림산책 동아시아 최고의 미법 산수화 정선의 <묘년풍악도첩>과 <금강전도>
옛그림산책 동아시아 최고의 미법 산수화 정선의 <묘년풍악도첩>과 <금강전도>

금강산 여행이 만든 그림

정선(鄭敾, 1676~1759) 이전에 우리나라 산수화의 주류는 중국의 화풍에 기반하여 이상(理想)적인, 가상의 풍경을 그린 그림이었다. 안견(安堅, 15세기 중후반에 활동)의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1447년, 일본 텐리[天理]대학 중앙도서관 소장)를 보면 정선 이전의 한국 그림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안견은 안평대군(安平大君) 이용(李瑢, 1418~1453)이 소장하고 있었던 중국 그림들, 이 중에서도 북송시대를 대표하는 화가인 곽희(郭熙, 1001년경~1090년경)의 그림들을 공부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해 나갔다. <몽유도원도>의 원류는 곽희의 <조춘도(早春圖)>(1072년,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 소장)와 같은 그림에서 찾을 수 있다. 환상적인 산의 모습,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구름처럼 생긴 바위들은 곽희 화풍의 핵심이다. 한편 안견과 그를 추종했던 화가들이 그린 그림들은 실재하는 경치가 아니라 이들이 상상을 발휘해 그린 관념적이고 이상적인 산수화였다. 안견의 화풍을 대신해 조선 중기에는 절파(浙派) 화풍이 유행하였다. 명나라 때 절강성(浙江省) 항주(杭州) 출신의 화가인 대진(戴進, 1388~1462)을 시조로 그를 추종했던 다양한 직업화가들의 화풍을 절파 화풍이라고 한다. 1500년 이후 1730년 정도까지 절파 화풍은 조선에서 크게 인기를 끌었다. 이 시기에 살았던 대부분의 조선의 화가들은 절파 화풍으로 그림을 그렸다. 절파 화풍의 전형적인 특징은 바위와 산 표현에 나타난 강한 흑백 대조, 기울어진 산, 평면적인 화면, 공간적 깊이감의 부재(不在), 화면(畵面) 전경(前景)에 위치한 큰 나무, 이 나무 밑에 배치된 인물 등이다.

그림 1. 정선, <단발령망금강산>, 《신묘년풍악도첩》, 1711년, 비단에 엷은 색, 34.4 x 39.0cm, 국립중앙박물관

그런데 1711년에 조선시대 회화에 혁명적인 일대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것이 바로 정선의 금강산 여행이다. 현재 서울의 북쪽에 있는 청운동 일대에서 태어난 정선은 가난한 몰락 양반 집안의 아들이었다. 그는 열네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남동생, 여동생을 먹여 살려야 하는 소년 가장이 되었다. 결국 생활고 때문에 정선은 남동생을 집안의 친척에게 양자로 보냈다. 그는 인생의 기로에서 고민에 빠졌다.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도 과거시험을 열심히 준비해 관료가 될 것인가 아니면 화가로서 성공해 돈을 벌 것인가를 두고 그는 번민했다. 그는 화가가 되는 길을 선택했다. 그러나 그의 화가로서의 성공은 매우 늦게 이루어졌다. 정선은 41세가 되어서야 주위의 추천을 받아 낮은 직급의 관료로 생활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그림을 그려 생계를 이어갔다. 41세 이전에 그는 북악산 아래에 있는 장동(壯洞)에서 활동했던 동네 화가였으며 인근의 양반들에게 그림을 그려주면서 생계를 꾸렸다. 그가 서른 여섯이 되던 해인 1711년에 같은 동네 사람인 신태동(辛泰東, 1659~1729)의 도움으로 정선은 금강산을 가게 되었다. 이때 비로소 정선은 우리나라 산천의 진면목(眞面目)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금강산의 절경을 화폭에 담게 되었다. 그 결과 중 일부가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신묘년풍악도첩(辛卯年楓岳圖帖)>이다. 이 화첩에 들어있는 그림들은 조선 초기 이래 중국 그림을 모방 또는 추종하던 단계에서 완전히 벗어나 우리나라의 자연 경치가 본격적으로 그림의 주제가 된 역사적인 순간을 보여준다. 그 다음 해인 1712년 8월에 정선은 다시 금강산을 여행하였다. 이번에는 금강산 근처에 있는 고을이었던 김화(金化)에서 현감으로 재직하고 있었던 절친한 친구인 이병연(李秉淵, 1671~1751)의 초청으로 가게 되었다. 이병연은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저명한 시인이다. 정선은 이병연의 아버지, 동생, 그리고 시인이었던 장응두(張應斗, 1670~1729)와 함께 금강산을 여행하고 이때 명품으로 회자되던 <해악전신첩(海嶽傳神帖)>을 제작하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해악전신첩>은 현재 전하지 않는다.

그림 2. 정선, <장안사>, 《신묘년풍악도첩》, 1711년, 비단에 엷은 색, 35.7 x 36.6cm

점의 대가, 겸재 정선

1711년에 정선이 조선시대 산수화에 어떤 혁명적인 변화를 이룩했는지는 <신묘년풍악도첩>에 잘 나타나 있다. 이 화첩의 한 장면인 ‘단발령망금강산(斷髮嶺望金剛山)’(그림 1)을 살펴보자. 여행객이 한양에서 금강산을 가기 위해서는 김화를 거쳐 금성(金城)을 통과한 후 단발령을 넘어야 한다. 단발령은 금강산으로 들어가는 입구라고 할 수 있다. 이 그림은 정선이 단발령에서 바라본 금강산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화면의 오른쪽 중간에는 갓을 쓴 5명의 양반이 단발령에서 금강산을 바라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는 장면이 나타나 있다. 그림 왼쪽의 윗부분에는 구름 위로 우뚝 솟은 금강산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정선은 암산인 금강산과 흙산인 단발령을 극적으로 대비시켜 묘사하였다. 금강산의 각종 봉우리는 흰색으로 처리되어 암산의 느낌이 잘 나타나 있다. 한편 단발령은 옆으로 찍은 무수한 점들로 표현되어 있다. 이 점들은 미점(米點)으로 불린다. 미점은 북송시대의 사대부 화가였던 미불(米芾, 1051~1107)과 그의 아들인 미우인(米友仁, 1074~1151)이 창시한 그림 기법이다. 이들은 구름과 안개가 낀 산을 표현하기 위해 옆으로 찍은 점인 미점을 고안해 냈다. 이들이 미점을 사용해 그린 그림을 미법(米法) 산수화라고 한다. ‘단발령망금강산’에서 볼 수 있듯이 정선의 금강산 그림에는 미점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 <신묘년풍악도첩>에 들어있는 ‘장안사(長安寺)’(그림 2)를 보면 앞산과 뒷산에 많은 미점이 찍혀있다. 아울러 장안사 및 그 건너편 계곡 주위에 있는 나무들의 잎은 옆으로 길게 찍은 점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와 같이 나뭇잎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옆으로 긴 점 역시 미점의 변형이다. ‘단발령망금강산’과 ‘장안사’에서 볼 수 있듯이 정선은 오랫동안 조선 화단(畵壇)을 지배했던 중국식 화풍에서 완전히 벗어나 한국의 산천과 인물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더 이상 상상 속의 경치가 아닌 우리나라에 실재하는 산, 언덕, 바위, 나무, 건물과 한국 사람들의 모습이 그림의 본격적인 소재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정선이 한국의 명산인 금강산을 그린 것도 중요하지만 금강산을 미점을 써서 그렸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단발령망금강산’에 잘 나타나 있듯이 정선은 미점을 써서 단발령을 묘사하였다. 단발령은 모두 점으로 표현되어 있다. 즉 정선은 점만을 써서 단발령을 그렸던 것이다. 정선 그림의 핵심은 금강산을 그렸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금강산을 점으로 그렸다는 것이다. 이는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점을 찍어 금강산을 그렸다. 바로 정선 그림의 경이로움은 미점을 효과적으로 능수능란하게 사용했던 사실에 있다. 정선의 그림은 한마디로 ‘점의 그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는 ‘점의 대가’였다.

그림 3. 정선, <금강전도>, 1734년경, 종이에 엷은 색, 130.7 x 94.1cm, 삼성미술관 리움

동아시아 최고의 미법 산수화

중국에서 미법 그림은 사실 산수화의 주류가 아니었다. 미우인 이후 미점은 주로 구름과 안개가 낀 산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명청(明淸)시대에 미법 산수화는 지나치게 추상화되어 현실감이 떨어진 그림이 되었다. 그런데 구름과 안개가 낀 산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미점을 정선은 산의 실재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였다. 이러한 정선의 미점 사용은 미점 본래의 성격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었다. 미점이 개발된 이래 정선은 사실상 미점을 가장 잘 쓴 동아시아 화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선이 평생 그린 그림 중 대부분에 미점이 등장한다. 정선을 동아시아 최고의 미법 산수화가라고 평가할 수 있는 근거는 그가 1734년경에 그린 <금강전도(金剛全圖)>(그림 3)이다. 이 그림은 정선이 그린 금강산 그림 중 최고의 명작이며 현존하는 그의 금강산 그림 중 가장 크기가 큰 거작(巨作)이다. <금강전도>는 마치 하늘 위에서 찍은 항공사진과 같은 느낌을 준다. 정선은 한 폭의 화면에 금강산 전체의 풍경을 집약적으로 묘사하였다. 왼쪽에는 둥글고 부드러운 흙산이 보이며 오른쪽에는 깎아지른 듯 솟아오른 수많은 화강암 봉우리가 나타나 있다. 정선은 높은 시점에서 금강산 전체를 조망하여 한 화폭에 담았는데 금강산의 기세와 장관이 화면을 압도하고 있다. 정선은 먹으로 그린 금강산 위에 푸른색 물감을 둘러 화면 위에 맑고 상쾌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었다.

그림 4. 그림 3의 세부

<금강전도>는 멀리서 보면 금강산 일만이천봉의 위용이 눈앞에 성큼 다가오는 느낌을 받는다. 그런데 가까이 다가가 이 그림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곳곳에 무수한 점이 찍혀있다(그림 4). 흙산과 바위 봉우리의 아랫부분은 온통 점으로 가득 차 있다. 정선은 작은 미점과 나무를 표현하기 위해 고안한 미점의 변형인 옆으로 긴 점을 활용하여 흙산과 화강암 봉우리 사이에 형성된 계곡의 모습을 생생하게 표현하였다. <금강전도>는 ‘점의 바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그림은 화강암 봉우리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 강한 필선을 제외하고는 모두 점으로 그려진 작품이다. 결국 정선은 점만으로 금강산의 장관을 생생하게 묘사한 것이다. 정선은 구름과 안개가 자욱한 풍경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개발된 미점을 본래의 목적과는 달리 실재하는 경치를 그리는 핵심 기법으로 변화시켰다. 동아시아의 어떤 화가도 정선과 같이 미점을 실경 산수를 그리는 데 이와 같이 효과적으로 활용하지는 못했다. 그는 미법 산수화의 최고 대가였다.

글 / 장진성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1966년생

  • 공저서

    『Landscapes Clear and Radiant : The Art of Wang Hui, 1632-1717』

  • 저서

    『단원 김홍도 : 대중적 오해와 역사적 진실』

  • 역서

    『화가의 일상 : 전통시대 중국의 예술가들은 어떻게 생활하고 작업했는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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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출장상담 054-851-6046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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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청주지사 043-279-2400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저희 교보생명보험(주)는 연체안내 및 채권추심업무를 '에이앤디신용정보(주)'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채권추심 행위는 채무자 앞으로 채권추심 수임사실 통지 이후,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채권추심 업무진행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에이앤디신용정보(주) CS팀 (전화번호 : 3705-4013, 4017) 및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채무변제촉구문' 등의 우편물을 발송하여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고, 채무변제 불이행시 불이익(연체정보 등록에 따른 금융거래 제한 등)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과 별도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며, 채무 불이행시 불이익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채무상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귀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방문추심’에 관한 사전 안내를 한 후 채무상환 요구나 소재파악 또는 재산조사 등을 위해 자택이나 근무지, 기타 소재지에 대한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 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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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추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사실이 발생할 경우 에이앤디신용정보(주) CS팀 (전화번호: 02-3705-4013, 4017)으로 연락주시면 적극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
  • 채권추심자가 방문,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를 제시토록 요구하고,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 소속회사나 신용정보협회*에 재직 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채권추심자가 검찰·법원 등 사법당국을 사칭하거나 법무사, 법원집행관, 법원집행관대리 등의 사실과 다른 직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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