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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국(金明國, 1600~?)은 17세기 전반에 주로 활동한 도화서 화원으로 자는 천여(天汝), 호는 연담(蓮潭), 취옹(醉翁)이다. 그의 출생과 집안 내력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그의 생몰년도 명확하지 않다. 김명국은 당시에 크게 유행했던 중국 절파(浙派) 화풍을 활용하여 호방한 필치로 그린 산수인물화로 저명했다. 그는 1636년과 1643년, 두 차례 일본에 통신사 수행화원으로 다녀왔다. 김명국은 산수인물화에도 능했지만 달마도(達磨圖), 도석인물화(道釋人物畵) 등 선종 및 도교 관련 그림에 뛰어났다. 현재 그가 그린 도석인물화 중 남아있는 작품은 <달마도>(국립중앙박물관), <노엽달마도(蘆葉達磨圖)[갈대를 탄 달마]>(<달마도> 또는 <달마절로도강도(達磨折蘆渡江圖)>로도 불림, 국립중앙박물관), <수로도(壽老圖)>(1643년, 일본 야마토분카칸[大和文華館]>, <수노인도, 壽老人圖)>(일본 쿄토 개인), <수로예구도(壽老曳龜圖)>(간송미술관)이다. 김명국은 인물의 특징을 속필(速筆)을 사용해 간략하게 묘사했으며 붓질은 매우 힘차고 빨랐다. 그는 먹의 농담(濃淡, 진하고 옅은 먹)과 필선의 비수(肥瘦, 굵고 가는 선)를 적절히 활용하여 인물을 표현하였다. 특히 그는 빠르고 간략히 묘사 대상을 자유분방하게 표현한 감필법(減筆法) 또는 감필묘(減筆描)로 유명했다. 감필법은 중국에서 선승화가들이 애용했으며 남송(南宋)시대의 궁정화가였던 양해(梁楷, 12세기 말~13세기 초 활동)가 감필법으로 저명했다. 그의 <이백행음도(李白行吟圖)>(토쿄국립박물관)는 감필법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울산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김명국의 <수성도(壽星圖)>(그림 1) 또는 <수노인도>는 인간의 수명을 관장하는 별자리인 남극성(南極星)을 의인화해서 그린 작품이다. 수성도는 도교의 신선 사상을 배경으로 한 수성(壽星) 신앙 또는 노인성(老人星) 신앙에 기반한 신선도의 일종으로 생일 특히 회갑 축하용 그림으로 많이 제작되었다. 즉 수성도는 장수를 축원하는 축수용(祝壽用) 그림이다. 수성도는 수노인도, 노인성도, 남극성도, 남극노인도(南極老人圖)로도 불렸다. 때로는 복성(福星), 녹성(祿星)과 함께 삼성도(三星圖)로 제작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수성도를 보면 수노인은 키가 작고 머리가 크며 이마가 높은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수노인은 긴 수염을 지니고 있으며 발목까지 덮은 도의(道衣, 도포)를 입고 손에 아무것도 들지 않거나 또는 두루마리, 불로초, 복숭아, 지팡이, 부채 중 하나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아울러 수노인은 산수를 배경으로 옆에 학이나 사슴 또는 동자(童子)와 함께 그려지기도 했다. 김명국의 <수성도>(그림 2)는 화면 왼쪽 아래(수노인 본인의 오른쪽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는 수노인을 그린 작품으로 큰 머리와 높은 이마, 긴 수염 묘사에는 옅은 먹과 가는 필선이 사용되었다. 반면 도의와 신발은 진한 먹과 굵은 필선으로 그려졌다. 김명국은 백발을 한 수노인의 머리와 얼굴 부분은 천천히 섬세한 필선으로 묘사했지만 도의의 윤곽선은 속필을 사용해 단숨에 그려냈다. 먹의 농담 대비 및 필선의 비수 차이가 매우 선명하다. 김명국은 일체의 배경 없이 시원하게 벗겨진 머리를 한 수노인만을 간결 명료하게 그려냈다. 그림 왼쪽에는 ‘취옹(醉翁)’이라는 관서(款署)와 ‘김명국씨(金明國氏)’라는 인장이 찍혀있다. 이와 똑같은 ‘취옹’ 관서 및 ‘김명국씨’ 인장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노엽달마도>에서 발견된다. <수성도>에 찍힌 ‘김명국씨’ 인장 아래를 보면 끈이 달린 납작한 물체가 보인다. 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지만 이것은 본래 거북이이다. 수노인은 거북이를 끌고 다녔는데 김명국이 속필로 이 모습을 간략하게 표현하다 보니 이와 같이 추상적인 형태로 거북이가 표현되었다. <수성도>는 일체의 배경 없이 화면 왼쪽을 바라보며 거북이를 끌고 가는 수노인만을 그린 점에서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수로예구도(壽老曳龜圖)>(그림 3)와 화면 구성 및 인물 표현에 있어 유사하다. ‘수로예구’는 거북이를 끌고 가는 수노인을 지칭한다.
<수성도>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그림의 형식이다. <수성도>를 보면 폭이 좁고 상하로 매우 긴 축(軸) 그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축의 대략 1/3 정도가 그림이고 그 위의 공간은 본래 비어있었다. 그림 상단에는 임제종(臨濟宗) 사찰인 쿄토의 토후쿠지[東福寺] 류민안[龍眠菴]의 제241대 주지(住持)였던 타이카 레이센[太華令瞻, 1610~1691]이 쓴 찬시가 적혀있다. 타이카 레이센은 1663년 5월부터 1665년 4월까지 이테이안[以酊菴]의 윤번승(輪番僧)으로 대(對)조선 외교업무를 수행하였다. 이테이안은 일본이 조선과의 외교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대마도에 케이테츠 겐소[景轍玄蘇, 1537~1611]가 세운 사찰이다. 1635년에 대마도 번주(藩主)인 소 요시나리[宗義成, 1604~1657]와 가로(家老)인 야나가와 시게오키[柳川調興, 1603~1684]가 에도막부와 조선 정부 사이에 오간 국서를 위조한 사건인 이른바 ‘야나기 잇켄[柳川一件]’이 발생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에도막부는 대조선 외교문서의 작성, 조선통신사 응접, 조선과 대마도 간 무역에 대한 감시를 위해 쿄토의 임제종을 대표하는 다섯 개의 사찰인 오산(五山, 고잔)의 승려들 가운데 유능한 인원을 차출하였다. 대조선 외교 업무를 위해 차출된 승려들이 바로 윤번승이다. 이들은 이테이안으로 파견되어 대조선 외교 업무를 담당했다. 이들에게 주어진 직책이 바로 조선수문직(朝鮮修文職)이었다. 대조선 외교문서의 해독 및 작성을 위해서는 고도의 한문 지식이 필요했는데 과거제도가 없었던 일본에서 당시 최고의 지식인은 불교 승려였다. 윤번승은 처음에는 1년마다 교체되었는데 나중에는 2년마다 바뀌었다. 타이카 레이센이 윤번승이었다는 것은 그가 쿄토 지역에서 당시 최고의 지식인 중 한 명이었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수성도> 상단에 보이는 타이카 레이센의 제시(題詩)는 동 시기에 활동한 저명한 주자학자(朱子學者)이자 에도막부의 3대 쇼군[將軍]인 토쿠가와 이에미츠[1604~1651]의 시강(侍講)으로 활동하며 정치에도 깊이 관여했던 하야시 라잔[林羅山, 1583~1657]이 쓴 「코소세츠[後素說]」 중 일부를 인용한 것이다. 「코소세츠[後素說]」는 『논어(論語)』」 「팔일(八佾)」 편에 나오는 ‘회사후소(繪事後素, 그림 그리는 일은 흰 바탕을 뒤로 한다[그림은 흰 화면 위에 그려진다])’라는 구절과 관련된 것으로 후소(後素)는 회사(繪事, 그림 그리기)의 이칭(異稱)이다. 즉 「코소세츠(後素說)」는 그림에 대한 이야기라는 뜻이다.
<수성도>는 폭이 좁고 상하로 긴데 화면의 1/3은 그림이, 1/3은 타이카 레이센의 화찬이 차지하고 있으며 중앙 부분은 현재 비어있다. 폭이 좁고 상하로 긴 이러한 축 형식은 이 그림이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 1333~1573], 특히 15세기 초인 오에이연간[1394~1427]에 크게 유행했던 시가지쿠[詩畵軸]로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시가지쿠는 그림과 글이 하나로 된 축으로 먼저 화가(주로 선승화가)가 축의 1/3 또는 1/4의 공간에 그림을 그리고 다수의 선승들이 이 그림을 감상한 후 자신들의 소회를 화찬으로 남긴 것이다. 선승들은 시가지쿠의 감상과 평가를 위해 자주 시회(詩會)를 가졌다. 어떤 시가지쿠의 경우 화찬을 남긴 사람이 20명을 넘는 예도 있다. 시가지쿠는 서재도(書齋圖), 친한 친구와 이별할 때 준 송별도(送別圖), 중국의 유명한 시를 소재로 한 시의도(詩意圖) 등 산수화가 주류를 이루었다. 또한 시가지쿠 중에는 매화(梅花), 중국의 고사인물(故事人物), 도교 및 불교 관련 인물을 그린 작품도 있다. 서재도 형식으로 그려진 <계음소축도(케이인쇼치쿠즈)>(그림 4, 1413년, 쿄토, 콘치인(金地院))는 시가지쿠의 전형적인 예로 상, 중, 하 3단 구도로 되어있다. 15세기 초에 유행했던 시가지쿠의 대부분은 가로 30~34cm, 세로 100~120cm의 크기를 보여준다. <수성도>는 가로 26.6 cm, 세로 112cm로 높이는 일반적인 시가지쿠의 높이와 유사하다. 그러나 <수성도>의 폭은 일반적인 시가지쿠의 폭보다 좁다고 할 수 있다.
김명국의 <수성도>는 그림에 ‘취옹[술에 취한 노인]’이라는 호를 사용해 서명한 것을 고려해 보면 그가 1643년에 조선통신사의 수행화원으로 일본에 갔을 때 그린 그림으로 생각된다. 김명국은 ‘연담’과 ‘취옹’ 두 호로 그림에 관서를 했는데 취옹이라는 호가 ‘술에 취한 노인’이라는 뜻을 고려해 볼 때 연담보다 늦게 쓴 호로 여겨진다. <수성도>는 전형적인 시가지쿠 형식을 보여주고 있어 일본인들이 김명국에게 특별히 의뢰한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이 그려졌을 때 이미 시가지쿠는 일본 회화에서 사라진 지 오래된 그림 형식이었다. 시가지쿠는 200여 년 전인 무로마치시대 초기에 유행했다. 따라서 김명국의 <수성도>는 에도시대[江戶時代, 1615~1868] 초기에 그려진 매우 희귀한, 아울러 조선의 화가가 그린 시가지쿠로 주목되는 작품이다. 15세기 이후 제작된 시가지쿠 중 알려진 예가 드물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수성도>는 일본회화사 연구에 있어서도 희귀성 면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그림이다. 결론적으로 김명국의 <수성도>는 1643년에 시가지쿠 형식으로 그려진 수노인 그림으로 형식 면에서 매우 진귀한 작품이다. 조선통신사 수행화원들이 남긴 작품들 중 시가지쿠로 제작된 그림은 현재 <수성도>를 제외하고 알려진 것이 없다. 또한 조선통신사 수행화원들이 방일(訪日) 중 제작한 그림 중 연대와 제작 배경이 명확한 그림이 거의 없는데 <수성도>는 김명국이 방일 중 제작한 그림이 확실하다. 아울러 <수성도>는 현존하는 수성도 중 시가지쿠 형식으로 제작된 유일무이한 작품이다. 또한 이 그림은 한일(韓日) 회화 교류의 역사에서도 매우 중요한 자료이지만 일본회화사에서 17세기까지 잔존했던 시가지쿠의 역사를 새롭게 조명해 줄 수 있는 작품으로 그 가치가 높다. 아울러 1663~1665년에 이테이안의 윤번승으로 대조선 외교 업무를 담당했던 저명한 선승인 타이카 레이센이라는 인물과도 관련된 그림인 <수성도>는 에도막부와 조선 조정 사이에 전개되었던 외교사를 밝히는데도 크게 기여할 중요한 역사 자료이기도 하다.
* 학계의 관례를 따른다는 필자의 요청에 따라 일본어 원발음에 가깝게 표기하였습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0조 및 「금융투자업이해상충방지규정」
제15조 등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교보생명의 정보교류 차단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기초수급자 지원 | 영세자영업자 등 지원 | 개인워크아웃 (개인신용회복) |
개인회생제도 |
---|---|---|---|---|
신청기관 | 자산관리공시 | 신용회복위원회 | 신용회복위원회 | 법원 |
시행시기 |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
2005년 5월부터 시행 | 2002년 10월 1일부터 | 2004년 9월 23일부터 |
대상채권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
제한 없음(사채 포함) |
채무범위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5억원 이하 |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
대상채무자 |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
채무조정수준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변제계획에 의한 변제 |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함
다음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회복지원신청을 할 수 없음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서울 명동본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1가 10-1 명동센트럴빌딩 6층 (한국 외환은행본점 뒤편) |
서울 영등포지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3가 18 영등포프라자 10층 (영등포 마사회빌딩 10층) |
부산지부 | 051-638-8890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825-3 (눌원빌딩 6층) |
대구지부 | 053-428-9360 | 대구광역시 중구 북성로 1가 6-1번지 (대우빌딩 4층(대구역 앞)) |
광주지부 | 062-233-1872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27 (금호종합금융(주) 6층) |
대전지부 | 042-538-0320 |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 188-15 (사학연금회관 5층) |
인천지부 | 032-864-9460 |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동 205-11 (주안역에서 (구)시민회관 방향 400미터 전방) |
경기도지부 | 031-234-6108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46 (경기지방공사 내 1층) |
의정부상담소 | 031-844-9848 |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95-6 (의정부역앞 동부광장 건너편 한국시티(한미)은행 4층) |
원주상담소 | 033-764-1439 | 강원도 원주시 원동 58-1,마노벨라 빌딩 3층 (원주우체국에서 원주KBS방향 100m 지점) |
천안상담소 | 041-522-1459 | 충남 천안시 신부동 472-2, 천안축협 신부동지점 2층 (천안 시민회관 건너편) |
청주상담소 | 043-224-9521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 2가 21-2 (하나로상호저축은행 남문로지점 2층) |
전주상담소 | 063-253-5941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 1가 1220-1 (전주종합경기장 1층 직5문) |
울산상담소 | 052-260-9413 |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873-6 (삼호빌딩 3층) |
마산상담소 | 055-292-5495 | 경상남도 마산시 석전2동 259-6 (석전4거리 경남은행본점 옆 무학빌딩 3층) |
순천상담소 | 061-742-9415 | 전라남도 순천시 저전동 206-2 (남교 5거리에서 순천여고 방향 30미터 지점) |
제주상담소 | 064-758-9413 | 제주시 이도1동 1736-1 (흥국생명빌딩 3층) |
강릉상담소 | 033-641-2765 |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
광명상담소 | 02-2066-8539 | 경기도 광명시 철산 3동 384 (농협중앙회 광명시지부 지하1층) |
안동출장상담 | 054-851-6046 |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역삼본관 | 02-1588-3570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
부산지사 | 051-860-8000 |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
광주지사 | 062-231-3000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
대전지사 | 042-601-5163 |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
대구지사 | 053-760-5000 |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
인천지사 | 032-509-1500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
전주지사 | 063-230-1700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
창원지사 | 055-269-8071 |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
강릉지사 | 033-640-3434 |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
청주지사 | 043-279-2400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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