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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와 모네. 이름도 비슷한 두 화가는 실제로 굉장히 친한 사이였다.
흔히 마네를 가리켜 '인상파의 아버지'라고 부르곤 하지만 사실 그는 인상파가 아니다.
하지만 에두아르 마네는 당시의 젊은 화가들이 좀 더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현대적인 영감을 주며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최초의 근대화가'라 불리는 마네, 그에겐 왜 이런 수식어가 붙었을까? 그의 작품 속에 답이 있다.
에두아르 마네는 다른 가난한 화가들과는 출신부터 달랐다. 그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여느 화가들처럼 작품을 팔아 생계를 유지할 필요가 없었다. 아버지가 사망한 후에는 유산을 상속받아 풍족한 생활을 했고, 그림을 팔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대로 맞춰서 그릴 필요도 없었다. 이러한 좋은 환경 속에서 마네는 전통을 고수하는 한 화가에게 6년간 수학하며 그림의 기초를 쌓았지만 전통적인 그림에는 애초부터 관심이 없었다. 그런 마네가 1863년에 그린 두 작품 <풀밭 위의 점심 식사>와 <올랭피아>는 모더니즘의 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미술사에 큰 획을 긋는다.
스페인식 의상을 입은 두 중년의 신사와 나체의 여인이 풀밭에서 점심 식사를 하며 한가로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작품 <풀밭 위의 점심 식사>. 등장 인물들은 마네의 동생과 지인, 아끼던 모델이었다. 당시 중산층들은 센 강가에서 피크닉을 자주 즐겼는데, 그 자리에 비너스도 아닌 실제 살아있는 여인이 누드로 앉아 있다는 것은 관람객을 경악하게 만들었다. 고전적인 주제에 아름다운 몸매의 여신처럼 등장하는 것이 아닌, 평범한 여인의 모습으로 등장한 것 또한 평론가들을 화나게 했다. 또, 그림 속 여인은 관람객을 빤히 쳐다보고 있는데, 신화 속 여성도 아닌 실제 여성이 누드로 관람객을 빤히 바라보는 것은 모두에게 큰 불편함을 주었다. 마네는 이 작품을 당시 예술가들에겐 유일한 등용문이자 권위 있는 전시회인 국전에 출품했으나 떨어졌다. 이곳의 심사위원들은 전통을 가장 중시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전위적인 그림은 원치 않았다. 주제도 신화나 종교, 역사 순으로 정해져 있었다. 이 때문에 떨어진 젊은 예술가들은 국전의 심사 기준이 늘 불만이었고, 1850년대부터는 아예 국전에 출품하지 않는 예술가도 급격히 늘어났다. 예술가들의 불만이 커지자 나폴레옹 3세는 이를 받아들여 국전에서 떨어진 작품을 소개하는 ‘낙선전’을 별도로 개최했다. 낙선전은 국전을 통하지 않고 파리 미술계에 자신을 알리는 등용문이 되었는데, 마네의 작품도 낙선전을 통해 소개되었다. 하지만 당시 이 그림은 앞서 설명한 이유들로 인해 어마어마한 비난을 받게 된다.
황제는 마네의 작품을 보고 “뻔뻔스러운 그림”이라며 비난을 했고, 반면 사람들은 이 문제작을 보기 위해 전시장 밖까지 줄을 섰다. 이렇게 비난을 받았으면 겁에 질려 포기할 법도 하지만 마네는 보란 듯이 더욱 충격적인 그림을 내놓는다. 그 작품이 바로 <올랭피아>다. <풀밭 위의 점심 식사>를 그린 지 몇 달 만에 완성한 대작으로, 과거의 명작에서 구도를 빌려왔다.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와 앵그르의 <그랑드 오달리스크>에서 받은 영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하지만 구도만 비슷할 뿐 모든 것이 달랐다. 여성을 상징하는 비너스 대신 벌거벗은 모델이 침대에 누워있고, 흑인 하녀를 옆에 세웠다. 그런데 ‘올랭피아’는 당시 성매매 여성들이 흔히 사용했던 이름이다. 마네는 <올랭피아>가 성매매 여성이라는 점을 그림 속에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여인의 발 끝에 검은 고양이가 꼬리를 세우고 있는데, 이는 성적인 표현이었다. 목에 걸린 벨벳 목걸이 역시 성매매 여성의 표시였다. 사람들은 “색의 조합이 매우 추하고 못 그렸다.” “왜 저런 여성을 그림에 등장시켰냐”며 비난을 일삼았다. 주로 퇴폐적이라는 이유로 공격을 받은 것이다. 앞에선 신사인 척 하면서 뒤에서는 성매매를 일삼는 사람들에게 분명 불편한 그림이었을 것이다.
마네는 대중의 심한 비난에 힘들어하기도 했지만 자신의 예술적 신념을 지키는 쪽을 선택했다. 오직 자신이 본대로 그리겠다고 말했다. 한편으로 마네는 굉장히 독특한 인물이기도 했는데, 국전에는 꾸준히 작품을 출품하면서도 예술적 전통을 깨는 일에 거침이 없었다. 모델의 포즈, 강렬한 색채의 대비, 회화적 표현에서 전통적인 주제를 파괴했다. 그런 까닭에 마네의 작품은 언제나 논란과 비난의 대상이 되어야 했다. 그런데 이 그림들에 대해 조금 다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었다. 바로 전통에 반대하는 젊은 화가들이었다. 그들은 이미 조금씩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있었는데, 이 그림들의 방향을 잡아줄 주창자가 필요했다. 그들은 마네의 정신을 높이 샀고, 그의 작업실에 모여 예술에 대해 토론했다. 그들 중 다수가 현재 ‘인상파’라 불리는 화가들이다. 즉 마네는 인상파의 정신적 아버지인 것이다. 마네의 그림에 대한 비난은 과거의 전통에 벗어난 혁신적인 기법과 구도를 이뤄낸 것을 당시 대중과 비평가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현재는 전통적인 주제와 현대적 감각을 조화시켜 새로운 그림을 그린, 모더니즘의 문을 열어준 존재로 미술사에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거장이 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생각, 비난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마네의 삶이 증명하고 있는 셈이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0조 및 「금융투자업이해상충방지규정」
제15조 등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교보생명의 정보교류 차단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기초수급자 지원 | 영세자영업자 등 지원 | 개인워크아웃 (개인신용회복) |
개인회생제도 |
---|---|---|---|---|
신청기관 | 자산관리공시 | 신용회복위원회 | 신용회복위원회 | 법원 |
시행시기 |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
2005년 5월부터 시행 | 2002년 10월 1일부터 | 2004년 9월 23일부터 |
대상채권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
제한 없음(사채 포함) |
채무범위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5억원 이하 |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
대상채무자 |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
채무조정수준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변제계획에 의한 변제 |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함
다음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회복지원신청을 할 수 없음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서울 명동본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1가 10-1 명동센트럴빌딩 6층 (한국 외환은행본점 뒤편) |
서울 영등포지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3가 18 영등포프라자 10층 (영등포 마사회빌딩 10층) |
부산지부 | 051-638-8890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825-3 (눌원빌딩 6층) |
대구지부 | 053-428-9360 | 대구광역시 중구 북성로 1가 6-1번지 (대우빌딩 4층(대구역 앞)) |
광주지부 | 062-233-1872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27 (금호종합금융(주) 6층) |
대전지부 | 042-538-0320 |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 188-15 (사학연금회관 5층) |
인천지부 | 032-864-9460 |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동 205-11 (주안역에서 (구)시민회관 방향 400미터 전방) |
경기도지부 | 031-234-6108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46 (경기지방공사 내 1층) |
의정부상담소 | 031-844-9848 |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95-6 (의정부역앞 동부광장 건너편 한국시티(한미)은행 4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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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상담소 | 052-260-9413 |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873-6 (삼호빌딩 3층) |
마산상담소 | 055-292-5495 | 경상남도 마산시 석전2동 259-6 (석전4거리 경남은행본점 옆 무학빌딩 3층) |
순천상담소 | 061-742-9415 | 전라남도 순천시 저전동 206-2 (남교 5거리에서 순천여고 방향 30미터 지점) |
제주상담소 | 064-758-9413 | 제주시 이도1동 1736-1 (흥국생명빌딩 3층) |
강릉상담소 | 033-641-2765 |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
광명상담소 | 02-2066-8539 | 경기도 광명시 철산 3동 384 (농협중앙회 광명시지부 지하1층) |
안동출장상담 | 054-851-6046 |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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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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