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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콘텐츠는 cmaahn님이 《철학자의 편지 신청》에 작성해 주신 글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제가 아니면 세상이 안 돌아간다고, 제가 해야 일이 제대로 된다고, 제가 아니면 그 일은 안 된다고 생각하는 청년입니다.
근데 솔직히 그게 사실입니다. 어떤 일도 제가 하자고 했던 방향으로 가면 잘 되었을 것을 다른 방향으로 가서 꼬이거든요. 옆에서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보고 있자면 왜 저렇게 밖에 못하지 이렇게 하면 더 빠를 텐데 하는 생각이 들 때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풀어낼 수 있을까요? 제 위주로 돌아가는 세상인 것 같은 착각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요? 아니 없앨 수 있을까요? 고민입니다.
미래의 젊은 벗이여, 오늘은 평안하신가? 어쩌면 후대사람들에게 ‘묵자’라는 나의 이름이 낯설지도 모르겠군. 천하를 통일한 진나라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한나라의 무제(武帝)가 정권을 잡으면서 오직 유가만을 숭상한다고 선언했다네. 그 때문에 나의 사상과 실천은 철저하게 무시되고 소멸돼버리고 말았지. 하지만 그전까지는 유가와 비등하게 많은 사람들이 나의 사상을 믿고 따랐다네.
내 입으로 먼저 말하긴 좀 민망하니 맹자의 말을 빌어보자면, “양주(楊朱)와 묵적(墨翟, 묵자의 본명)의 소리가 천하에 가득하다”고 경계했을 정도였지. 허허허. 도대체 내가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렇게 많은 이들의 사랑도, 유명한 철학가들의 경계도 받았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내 곰곰이 살펴보니 자네의 고민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 같구먼. 한번 이야기해 볼 테니 잘 생각해 보게나!
우선 자네의 경우 “저 사람들은 왜 저렇게 밖에 못하지, 내가 하면 저렇게 하지 않을 텐데” 라는 생각에는 결국 나는 남보다 더 우월하다는 생각이 깔려있네. 스스로가 가장 잘났으니 그 누구의 행동이 마음에 들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그 누구도 믿을 수 없고 동시에 자네도 누군가의 믿음을 얻지 못하는 걸세. 그런데 서로 믿지 않고서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겠나? 만약 그리하고자 한다면 모든 일을 혼자 해야 할 것일세! 그런데 과연 그럴 수 있겠나?
내가 주장했던 가장 핵심 사상은 바로 '겸애(兼愛)‘라는 것이네. 쉽게 말하자면 '남을 내 몸처럼 사랑하고, 더불어 살자'는 공동체 사상이지. 유가의 사랑이 엄격한 신분 질서를 전제(前提)한 '사랑'이라면, 나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생각에서 나온 '사랑'이라네. 자네가 혼자만 옳고, 타인은 틀린다고 생각하면서 괴로움을 얻지 않았는가? 더불어 살지 않으면 그렇게 원망과 한탄이 생겨나는 것일세. 내가 했던 말을 인용하자면,
“대개 천하의 재앙과 침략과 약탈 그리고 원망과 한탄이 생겨나는 이유는 서로 사랑하지 않고 더불어 살고자 하는 마음을 버렸기 때문이다. 인자(仁者 : 어진 사람)는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본다. 그렇다면 이 잘못된 것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 더불어 사랑하고 서로가 서로를 이롭게 하는 방법으로 바꿀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조금씩은 착각을 하고 산다네. 마치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 같고, 내가 없다면 세상이란 아예 없는 것처럼 생각하기도 한다네. 그런데 잘 생각해 보게. 자네가 없다고 세상이 사라지진 않는다네. 물론 내가 없는 세상이 내겐 어떤 의미도 없을 수 있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내가 없어져도 세상은 존재하고 마치 아무 일 없는 듯이 돌아갈 것이란 사실일세.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나를 보시게. 내 아무리 천하를 움직였던 철학가였으나 내가 죽었다고 사회가 혼란에 빠지던가? 아니었네. 더 훌륭한 철학자는 끊임없이 나왔고 지금도 다들 잘 먹고 잘 살고 있지 않는가? 더 깊이 생각해 보게. 나는 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네.
“천하에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반드시 여러 사람의 눈과 귀로 보고 들은 것을 근거로 있고 없음을 판단하는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 누군가가 실제로 그것을 보고 들었다면 반드시 있다고 생각해야 하고, 보고 들은 일이 없다면 반드시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묵자』 《명귀하》)”
무슨 뜻인지 생각해 보게. 사실 우리는 세상의 많은 곳이나 수많은 사물에 대한 지식을 직접 모두 다 확인해서 알 수는 없는 법이네. 그런데도 우리는 우리가 가보지 않은 곳에 대해 알고 있고, 보지도 못한 사물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할 수 있다네.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바로 남이 있기 때문이네.
잘 생각해 본다면 우리가 안다는 것은 곧 다른 사람이 보고 들은 것에 의존하는 것이네. 이렇게 보면 우리가 아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생각한다는 것 또한 다른 사람에 의지해서 가능한 것이네. 그렇다면 과연 세상은 나 혼자만의 것이라 할 수 있는가? 남이 있어야 내가 있고, 내 생각이 있고, 내가 상상하는 새로운 일도 가능한 법이네. 그렇다면 우리는 모두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
나는 바로 이 때문에 “천하에 남이란 없다”고 생각한 것이네. 알고 보면 내 속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지혜가 모여 있다네. 우리는 그것을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의 말을 통해 보고 들음으로써 알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네. 이런 생각을 논리적으로 확장하여 나는 겸애(兼愛)를 주장한 것이네.
우리는 이 점을 기억해야 하네. 나는 유일하고 거대한 마음을 품고 살아간다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무한한 존재일세. 그런데 그런 무한한 존재는 나만큼이나 다른 사람에게도 또한 똑같이 해당한다네. 게다가 우리는 결코 혼자 살 수 없고, 서로 더불어 살아야 하는 평등한 존재라네. 그래서 나는 서로를 사랑하는 것(兼愛)이야 말로 진정으로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것(交利)이라 주장하였다네.
천하에 남이란 없다는 말은, 결국 남 없이는 나도 없다는 뜻 아니겠는가? 자네보다 2,500년 전의 나 또한 이런 깨달음을 얻었는데, 자네는 더 큰 깨달음을 얻기를 바라네.
묵자(墨子)는 기원전 492년에서 468년 사이에 태어나 420년에서 376년 사이에 생을 마감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고대 중국의 사상가로서, 처음에는 공자(孔子) 학파에서 유학을 배웠으나 유교 사상을 비판한 묵가(墨家)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대개의 고대 중국의 사상가가 귀족 출신인데 반해 묵자는 천민(賤民)임을 자처하였고, 유가의 차별적 사랑의 원리인 인(仁)과 예악(禮樂) 사상을 비판하면서 ‘차별 없는 사랑’(兼愛)와 상호이익(交利)에 기반하여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사상과 실천을 중시하였다. 특히 묵가 집단은 평화를 옹호하며 침략당한 나라에 가서 방어전쟁을 수행한 것으로 유명한데, 이런 사상은 최근 한ㆍ중ㆍ일(韓中日) 삼국의 합작영화인 《묵공》으로 영화화되기도 했다. 또한 유신론적인 관점에서 하늘의 뜻(天志)를 받들 것을 주장하였고, 다른 한편 고대 중국의 논리학을 발전시킨 학파로도 유명하다. 특히 20세기에는 가깝고 먼 관계와 상관 없이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자는 사상은 근대의 이념인 평등과 통하는 사상으로서 큰 의의를 갖는 사상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만약 온 천하가 다같이 평등하게 서로 사랑한다면 나라 사이엔 전쟁이 없고,
가문 사이엔 서로 어지럽히는 일이 없고,
남의 집안을 훔치고 빼앗는 도둑도 없게 되며,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이 모두 효도하고 자애로울 것이니
이렇게 되면 천하는 다스려질 것이다.
그러므로 천하를 다스리는 성인으로서 어찌 미움을 금지하고 사랑을 권면하지 않겠는가?
따라서 천하가 다같이 평등하게 서로 사랑하면 다스려질 것이요,
서로 차별하고 미워하면 혼란해질 것이다."
(『묵자』 《겸애》)
묵자가 말하는 ‘겸애’’(兼愛) 사상은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사랑한다는 뜻으로서 유가의 차별적인 사랑인 인(仁)에 대한 대안으로 주장된 것이다. 유가가 주장하는 인(仁)은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의 실천을 중시하긴 해도 그 바탕은 가족에 대한 사랑을 출발점으로 한다. 즉 부모와 자식 간의 가까운 관계에서 사랑을 실천하고(親親), 이를 다른 사람에게까지 사랑을 확장하자는(愛人) 입장을 세웠다. 하지만 이와 달리 묵자는, “사람은 나이가 많거나 적거나 지위가 높거나 낮거나 상관없이 모두 똑같은 하늘의 신하”로 보면서 “노예를 사랑하는 것도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라고 하여 차별 없는 보편적 사랑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겸애의 실천은 사회의 이익을 가져온다고 보았다. 묵자는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도 역시 그를 사랑하게 되고, 남을 이롭게 하는 사람은 남도 역시 그를 이롭게 할 것”이라고 함으로써 겸애가 공리주의적인 결과를 낳는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현대 학자들로부터 매우 선구적인 인간 존중과 새로운 인류애(人類愛)를 표현한 놀라운 사상이라고 평가 받아 왔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0조 및 「금융투자업이해상충방지규정」
제15조 등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교보생명의 정보교류 차단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공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기초수급자 지원 | 영세자영업자 등 지원 | 개인워크아웃 (개인신용회복) |
개인회생제도 |
---|---|---|---|---|
신청기관 | 자산관리공시 | 신용회복위원회 | 신용회복위원회 | 법원 |
시행시기 |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
2005년 5월부터 시행 | 2002년 10월 1일부터 | 2004년 9월 23일부터 |
대상채권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
제한 없음(사채 포함) |
채무범위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5억원 이하 |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
대상채무자 |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
채무조정수준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변제계획에 의한 변제 |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함
다음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회복지원신청을 할 수 없음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서울 명동본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1가 10-1 명동센트럴빌딩 6층 (한국 외환은행본점 뒤편) |
서울 영등포지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3가 18 영등포프라자 10층 (영등포 마사회빌딩 10층) |
부산지부 | 051-638-8890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825-3 (눌원빌딩 6층) |
대구지부 | 053-428-9360 | 대구광역시 중구 북성로 1가 6-1번지 (대우빌딩 4층(대구역 앞)) |
광주지부 | 062-233-1872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27 (금호종합금융(주) 6층) |
대전지부 | 042-538-0320 |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 188-15 (사학연금회관 5층) |
인천지부 | 032-864-9460 |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동 205-11 (주안역에서 (구)시민회관 방향 400미터 전방) |
경기도지부 | 031-234-6108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46 (경기지방공사 내 1층) |
의정부상담소 | 031-844-9848 |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95-6 (의정부역앞 동부광장 건너편 한국시티(한미)은행 4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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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상담소 | 041-522-1459 | 충남 천안시 신부동 472-2, 천안축협 신부동지점 2층 (천안 시민회관 건너편) |
청주상담소 | 043-224-9521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 2가 21-2 (하나로상호저축은행 남문로지점 2층) |
전주상담소 | 063-253-5941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 1가 1220-1 (전주종합경기장 1층 직5문) |
울산상담소 | 052-260-9413 |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873-6 (삼호빌딩 3층) |
마산상담소 | 055-292-5495 | 경상남도 마산시 석전2동 259-6 (석전4거리 경남은행본점 옆 무학빌딩 3층) |
순천상담소 | 061-742-9415 | 전라남도 순천시 저전동 206-2 (남교 5거리에서 순천여고 방향 30미터 지점) |
제주상담소 | 064-758-9413 | 제주시 이도1동 1736-1 (흥국생명빌딩 3층) |
강릉상담소 | 033-641-2765 |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
광명상담소 | 02-2066-8539 | 경기도 광명시 철산 3동 384 (농협중앙회 광명시지부 지하1층) |
안동출장상담 | 054-851-6046 |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역삼본관 | 02-1588-3570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
부산지사 | 051-860-8000 |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
광주지사 | 062-231-3000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
대전지사 | 042-601-5163 |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
대구지사 | 053-760-5000 |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
인천지사 | 032-509-1500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
전주지사 | 063-230-1700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
창원지사 | 055-269-8071 |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
강릉지사 | 033-640-3434 |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
청주지사 | 043-279-2400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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