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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의 얼굴을 그린 화가들

근대예술의 풍경 2015.11.05 제 09호 잡지의 얼굴을 그린 화가들 안석주와 이주홍
근대예술의 풍경 2015.11.05 제 09호 잡지의 얼굴을 그린 화가들 안석주와 이주홍

잡지는 얼굴을 가진다. 그것이 표지의 이미지이다.

우리가 얼굴로 사람을 구분하듯이 잡지는 표지의 이미지를 얼굴삼아 자신을 구축한다. 표지와 내부 편집을 포함한 잡지라는 매체의 형식은 문자를 인쇄한 한 덩어리의 종이다발을 개성적 주체로 표상해내어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자기 연출이다. 이 자기분장의 핵심에 있는 것이 표지 이미지인 것이다.

풍요로운 매체의 시대인 오늘

풍요로운 매체의 시대인 오늘날 블로그, 페북, 트윗에서 모든 이들은 개인 잡지의 편집자들이다. 사람들은 자기 연출의 매체회로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소비한다. 그러나 걷는 것이 유일한 이동수단이던 시기에 먼 곳에서 드물게 오는 손님이 귀했듯이, 근대기의 잡지들은 발행자와 독자 모두에게 지식 소통의 매체로서 귀한 것이었다. 특히나 일제강점기의 지식인에게 문화적 결핍의 자의식과 발전의 열망에 휩싸여 제작하는 잡지 발행이란, 엄혹한 재정난과 검열 속에서 치러지는 전투와도 같았다. 독자에게 잡지는 최신의 정보와 지식을 받아보는 희귀한 통로였으며, 거기에 실린 이미지들은 ‘미술’로서 독자들을 자극할 수 있었다. 근대기 잡지를 중심에 둔 지식인과 독자들의 상호소통은 뜨거웠다.

독자에게 제시되는 상상계적 동일시의 대상이미지 '표지이미지'

무엇보다도 근대의 잡지는 독자를 특정한 주체로 훈육하기 위한 기획을 담고 있었다. 일정한 주체 만들기의 기획 하에 제작되는 표지 이미지는 독자에게 제시되는 상상계적 동일시의 대상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동일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미지가 독자들에게 납득될 만한 수위를 가지면서도 동시에 잡지 발행자의 기획을 집약해야 했다. 그것은 한 번에 성공하기는 힘들었다. 때로 독자들은 발행자의 기획에 못 미치거나 그것을 뛰어넘었으며, 무엇보다도 시대는 끊임없이 변해갔기 때문이다.

표지 이미지의 변천사

그런 이유로 표지 이미지는 잡지 발행자들의 기획과 독자들의 욕망 사이를 오가며 매번 달라져야 했다. 예를 들어 근대기 여성계몽을 주도했던 개벽사 발행의 《부인》과 《신여성》의 표지 이미지는 이상적 주체의 기획과 현실적 독자의 가능성을 가늠하며 변모해갔던 양상을 잘 보여준다. 《부인》의 표지에 놓인 쪽진 머리의 ‘구여성’은 곧 여학생 교복의 《신여성》 이미지로 옮겨갔다. 이후에도 모던걸과 정숙한 조선여성을 오갔던 《신여성》의 표지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반복되었던 초기 이미지는 바로 석영(夕影) 안석주(安碩柱, 1901-1950)가 그린 아름다운 여학생 이미지였다(사진 1). 대표적인 것이 《신여성》 1924년 11월호의 표지화이다. 우아하게 틀어 올린 검은 머리, 흰 저고리와 검은 치마는 여학생의 복장기호를 드러내며, 금욕적인 마른 나무를 배경으로 먼 곳을 응시하는 눈길은 무언가를 사고하는 성찰의 능력과 근대적 자아의 내면성을 갖춘 여성을 제시한다. 부모, 아이, 남성으로부터 독립된 개인으로 만들어주는 이미지의 격자 안에서 여성은 희고 아름답게 빛나고 있다. 이 가공의 이미지가 당대 여성들에게 얼마만한 동일시의 효과를 발생시켰을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이 이미지를 비롯하여 안석주가 그린 여성이미지는 《신여성》의 표지를 오랫동안 지켰다.

<신소년>, <신여성>

안석주의 활약

이 그림의 화가 안석주는 신문과 잡지의 삽화, 표지화를 다채롭게 생산했을 뿐만 아니라, 소설, 에세이, 시나리오 등의 문학과 시사만화 및 영화제작자로서도 활동했던 근대기의 재주꾼, 다재다능한 팔방미인이었다. 그는 도쿄의 혼고(本鄕)양화학교를 1년 남짓 다니면서 서양화를 배워 귀국했다. 소위 1호 서양화가이자 해방 이후 화단에서까지 영향력을 미쳤던 고희동(高羲東)이나 일본 제전 특선의 영예에 빛나는 김관호(金觀鎬)처럼 서양화가의 최고 학력인 ‘동미(東京美術學校)’를 나오거나 전람회를 통해 화려하게 데뷔하지는 못했지만, 안석주는 “마치 소설이나 희곡 같은 것이 토키영화에게 자리를 내주듯이” 회화예술도 “대중화”해 나갈 시대에 대한 감각을 소유했으며 “민중”을 좌우하는 대중매체의 권력을 일찌감치 깨닫고 있었던 인물이었다. 안석주는 잡지와 신문을 비롯한 대중매체의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물로서 평생을 살았지만, 그 자신이 잡지의 콘텐츠로서 소비되는 대상이기도 했다. 《삼천리》 등이 흔히 기획하는 “장안호걸”, “장안의 신사숙녀” 류의 명사 기사에 빠지지 않고 단골로 등장했다. 카페 비너스의 여주인이며 당대 사교계의 마담인 복혜숙(卜蕙淑)이 그를 심훈과 더불어 “입심 좋고 놀기 좋아하고 옷맵시 얌전하고 술 잘 먹고 아무튼 모던 청년신사들”이라고 논평한 것처럼, 세련된 감각에 더해서 매체를 자유롭게 타고 흐르는 재주가 안석주에게는 있었다. 안석주는 결국 가장 첨단의 매체인 영화에 투신하여 <&춘풍(春風)gt;(1935), <&심청gt;(1938) 등을 감독하여 성공을 거뒀다.
930년대 초반 잡지의 표지에서는 가장 혁신적이고 다채로운 이미지를 목격할 수 있다. 특히 사회주의 계열의 소년 잡지의 표지는 그야말로 뜨겁게 불타오르는 ‘프로소년’의 이미지를 내세워 독자들을 계몽했다. 사회주의는 주의해야할 불온사상이 아니라 이제 막 폭넓게 소화되기 시작한 지식과 이념의 첨단 트렌드였다. 《신소년》과 《별나라》와 같은 소년잡지는 다양한 사회주의의 기초 지식과 비판적인 프로문학을 게재했으며, 그 궁극적 목적은 각성된 프롤레타리아로 독자들을 호명하고 훈육하는 것이었다.
《신소년》의 1930년 6월호의 표지에는 곡괭이를 들고 땅을 파는 ‘노동’의 역동적 장면이 그려져 있다(사진 3). 색면을 과감하게 분할한 감각은 모던하고 소년의 움직임은 힘차다.

아동문학가 향파(向破) 이주홍

이 인상적인 표지 이미지를 그린 화가는 아동문학가로 잘 알려진 향파(向破) 이주홍(李周洪, 1906-1987)이다. 안석주가 일본의 미술학교 유학을 한 엘리트로서 심훈과 비교되는 명사였다면, 향파 이주홍은 일본에서 영어학교를 다녔다고는 하지만 자수성가한 무명에 가까운 인물이었다. 이주홍은 소년잡지의 독자로 시작하여 글이 실리면서 등단하고, 편집진의 격려로 잡지 제작에 참여하고 표지화를 그리게 된 독학의 미술가이자 문학가였다. 이주홍은 어릴 적 잡지 표지화를 모델로 삼아 그림 공부를 했다고 회고했다. 그가 표지화를 그린 잡지는 소년잡지로부터 1930년대 후반의 《사해F공론(四海公論)》, 《비판(批判)》을 거쳐 1940년대 전반의 《동양지광(東洋之光)》까지 다양하며, 《풍림(風林)》을 편집 발행하기도 했다. 표지화의 디자인 감각은 작품으로 그리는 회화와는 조금 다른 차원에 있다. 이주홍의 표지화는 고희동, 구본웅(具本雄)이나 이종우(李鍾禹) 등 유학파 서양화가들이 명성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그렸던 것과 비교해 오히려 참신하고 세련되었다. 이주홍은 책이나 잡지의 그림이 의외로 “돈이 되었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소년잡지를 통해서 성장하고 활동했던 이주홍이라는 인물의 예에서 보듯 근대기 잡지는 편집진과 독자 사이에 또는 지방의 독자 상호간에 소통의 미디어로서 강한 영향력을 가졌다.

18세 당시 이주홍 사진

노동소년을 내세운 역동적인 표지 이미지에 대한 독자들은 반응은 어떠했을까? “힘 있는 표지”이며 “용감을 느끼게 한다”는 화답이 독자 편지로 소개되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편집진의 선택에 의한 소개이므로 한 번 걸러진 반응이기는 하다. 그러나 1930년대 초반 신문에 보도된 공산소년단 사건의 예가 말해주듯, 특히 북부지방의 소년들에게 사회주의 사상과 그 유토피아적 현재로서 소련의 모습은 강력한 매력을 가지고 파급되었던 새로운 지식이었다. 이렇게 30년대의 소년잡지가 보급한 사상적 토대가 해방 이후의 사회주의 국가 건설 운동을 추동시켰고, 소년들이 반복해서 바라보았던 주체의 이미지는 성인이 된 후의 자기 이미지로 작동할 수 있었다.
근대기 지식인들은 잡지를 통해서 여성의 교육과 계몽을 꿈꾸거나 사회주의적 주체를 육성하려 했다. 안석주가 그린 지적인 여학생과 이주홍이 그린 역동적 노동소년의 이미지는 계몽의 기획과 거대서사로 특징지어지는 근대가 만들어낸 주체의 이미지였다. 현재는 산산이 깨지고 실패한 기획으로서의 사회주의의 흉물스러움, 그리고 갇혀버린 자본주의 폐쇄회로 속의 숨 쉴 수 없는 답답함과 지리멸렬함이 남아있다. 지금 과연 어떤 주체의 이미지가 필요한 것일까. 오로지 얼굴을 지우는 것만이 남은 일일지도 모른다.

글 / 서유리

충남대학교 강사

  • 논문

    『한국 근대의 잡지 표지 이미지 연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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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시기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2005년 5월부터 시행 2002년 10월 1일부터 2004년 9월 23일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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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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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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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무범위 제한 없음 제한 없음 5억원 이하 무담보채무(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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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채무자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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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불량자
    (2004.12.31 기준)
  • 청년층 신용불량자
    (상동)
  • 기초수급자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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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불량자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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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자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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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분할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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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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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상담소 033-641-2765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광명상담소 02-2066-8539 경기도 광명시 철산 3동 384 (농협중앙회 광명시지부 지하1층)
안동출장상담 054-851-6046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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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청주지사 043-279-2400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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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 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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