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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붓 가는 대로 그리다

근대예술의 풍경 2015.06.26 제 05호 만화, 붓 가는 대로 그리다
근대예술의 풍경 2015.06.26 제 05호 만화, 붓 가는 대로 그리다

아이들이 낙서해놓은 것 같은 이 그림은 당대 가장 유명했던 스타들의 얼굴을 그린 것이다.
이것은 1937년 동아일보에 게재된 것으로, 기사의 제목은 「만화로 본 스타」이다.

위에서부터 에드와-드 지 로빈슨, 챌리 채프린, 죠지 알리스, 안 하딩, 올리바 하디와 스탄 로렐, 찰스 라프톤, 찌미 쥬렌트, 모리스 세발리, 샐리 템플 등 총 14명의 영화배우들이 그려져 있다.

펜 혹을 몇 번 사용하지도 않았을 것 같은 이 만화는 대상의 전체를 간소화한 캐리커처이다. 상당히 압축된 캐리커처임에도 불구하고 이 기사는 “사진 이상으로 더 적확(適確)하게 누구인지 알게 된다”고 쓰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을 것 같은 이 배우들의 캐리커처를 그들의 출연작품과 비교해 보면 만화가의 기발함에 무릎을 칠 것이다. 이는 바로 배우들이 가진 그들만의 개성이 만화 안에 잘 부각되기 때문이다. 연재만화처럼 이야기(story)를 가지거나 정치만평처럼 정세(政勢)에 대한 분석과 판단력을 바탕으로 할 필요는 없지만, 이처럼 대상의 특징을 잘 포착해 구현하기만 해도 그것은 만화로 충분했다. 여기에 관한 재미있는 사례를 하나 소개한다.

1937년 <동아일보> 만화로 본 스타

(……) 고리대금업 송공우(宋孔雨)(49,假名)는 원래 빈한한 살림을 하다가 요지음 고리대금업을 시작한 후 차차 재산이 늘어 지금은 수 십 만원 재산을 이루고 소위 겸이포 사회에는 유지라는 명칭을 듣고 잇든 바 지난 단오가절인 오월오일에 겸이포시민 주최로 각히대회가 열리엇든 바 송씨도 역시 대회역원으로 잇엇다한다. 그런데 같은 역원으로 잇든 김봉성(金鳳先)(26), 김강상(金江三)(28)(가명) 양인이 송씨에 난후로 처음 입는 양복이 몸에 붓지 안코 퍽으나 서툴러 보이는게 너무도 우수어서 송씨의 양복입은 모양을 만화로 모사하야 일반 관중에게 배부코자 회장에게 검열을 맛고자 가지고 왓스나 회장이 승인치 안흐므로 그대로 찌저 버리고 말엇다한다. 이제 그 내용을 알게 된 송씨는 극도로 분노한 남아지 자기 부하로 잇는 사람 삼십 여 명을 인솔하야 가지고 전기 김봉선, 김강삼 양인이 돌아오는 길가에 매복하얏다가 때마침 지나가는 양인을 포위습격하고 폭행을 가하얏다.

「醜貌 그렷다고 漫畵家 亂打」, 동아일보, 1937년 7월 8일

1937년 황해도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만화로 그렸다하여 삼십 여 명의 폭력단을 동원해서 만화를 그린 사람을 폭행하고 1개월 이상의 중상을 입힌 사건이 발생했다.

만화의 대상이 된 송씨는 극도로 분노했고, 씨름대회의 회장은 참석자들에게 만화를 배포하는 것을 금지시켰다. 그런데 두 청년에게 송씨를 소재로 하여 만화를 그리게 한 동인. 그것은 바로 “송씨가 양복이 몸에 붓지 않고 퍽으나 서툴러 보이는게 우수어서”였다. 그를 그린 두 청년은 송씨의 모습이 만화의 소재로 적합하다고 생각했을 터이다. 한편 만화의 대상이 된 송씨는 우스꽝스럽게 과장된 자신의 모습에 모멸감을 느꼈던 것이고, 빈한한 살림살이를 벗어나 이제 막 지역 유지 대접을 받던 자신의 명예가 실추됐다고 여겼을 것이다. 게다가 이 만화를 “추모(醜貌)”라는 부제로 표기한 기사만 보아도 그의 모습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웠을지 짐작하고도 남는다.

위의 두 기사는 ‘만화란 무엇인가’에 관한 당대인들의 생각을 보여준다. “우스꽝스럽고 과장적이며 넌센스한 (대상에 대한) 희화”. 이것이 1930년대 당대인들이 생각하는 만화였다. 특히 이 만화라는 것은 청년들이 송씨를 그렸던 것처럼, 특별한 기술이나 예술적 안목 없이도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는 것이기도 했다. 물론 식민지 시기에도 만화가는 엄연히 존재했다. 대부분은 화가나 삽화가를 겸업하기도 했지만 만화가로서의 자의식을 고민하던 흔적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일찌감치 「만화 그리는 법」이 잡지에 연재되기도 했으며, 작가들 사이에서는 일본에서 건너온 만화이론 서적들이 유통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 만화라는 것이 반드시 만화 그리는 기법과 정석이 구현되고 하나의 형태가 완성될 필요는 없었다. 만화의 “만(漫)” 자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이것저것 되는 대로” 그려도 무방했다.

「漫」 字의 眞意義는 「自由無檢制」에 있다. 思想으로 形式으로 가장 자유로워서, 어떠한 命令에 屈服치아니하고, 또 어떠한 法則에도 매이지 아니한 거기에 「漫」 字 의 생명이 있고 「漫」 字의 진면목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漫畵란 것은 繪畵上의 異端者요, 漫文이란 것은 文學上의 放浪兒이다. 그것들이 正統의 法則을 벗어난 者이기 때문에, 또 본래의 規度를 버린 者이기 때문에 그것은 禮義와 道德을 삼가지 아니한다…….

- 이은상, 「漫」이란 것」, 『만화만문』, 1938년 7월 1일

이은상은 “만(漫)”의 개념을 통해 어떠한 형식과 규칙에도 얽매이지 않는 무형식성으로부터 만화와 만문의 자유로움이 있다고 설명한다. 이는 비단 이은상만의 생각은 아니었다.

이 “만(漫)”은 무규칙성, 무형식성, 제한이 없다, 자유롭다와 같은 수사적 표현들을 동원하기 일쑤였고, 만화는 이러한 수사들에 가장 어울리는 양식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만화는 1930년을 전후해 유행했던 유머, 넌센스라는 단어와 교착하게 되었고 넌센스 자체가 만화의 속성으로 회자되기도 했다. 1931년에 게재된 「모던신어(新語)사전」에 따르면 넌센스란, “에로와 결합하여 자본주의 말기세상의 일단(一端)을 표현시키는 무의미하고 못난 소리, 허튼수작의 풍자문학”을 의미한다. 어찌 보면 만화와 넌센스의 만남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1930년대를 즈음해 외래에서 들어온 에로, 그로, 넌센스는 대중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도하려는 잡지들에 의해 양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식민지 조선의 문화의 한 양상으로 정착되었으며, 만화는 이러한 대중적 욕망을 담아내면서 점점 통속화되었다.

그림1. 1929년 <학생> 안석영, 「新入生二態」 그림2. 1933년 <신여성> 에로狂과 ㅽㅏ나나

당시의 에로 열기를 한 컷 안에 담아 에로틱한 시선이 돌출된 근대의 풍경을 그린 만화는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시골양반들이 서울구경 와서 마네킹 다리 앞에 넋을 놓고 있는 모습이 오히려 도회인들의 구경거리가 되는 풍경을 담은 만화(《신동아》, 1935년 6월호), 여성선전시대가 오면 모던-걸들의 옷이 간략해지면서 육체미가 발휘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출한 만화(조선일보, 1930년 1월 14일), 그리고 그림 ①에서처럼 이제 갓 서울로 상경한 신입생이 누드화가 그려진 브로마이드에 넋이 빠져 영어 습자책을 사야할 돈으로 누드화를 살 생각부터 하는 만화는 오히려 얌전한 편에 속했다.

웃옷을 벗고 권투에 열중하는 선수를 보고 에로틱한 상상을 하는 만화(「에로이야기」, 《신동아》 59호, 1933년 5월호)는 에로틱한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두 명의 레슬링 선수가 포개져 있어 마치 그들이 사랑을 나누는듯한 장면으로 오해하게 만드는 핸드폰 광고를 연상케 한다. 또한 바나나 껍질을 벗긴 후 “나체미(裸?美)”를 연상하며 바나나를 한 번에 꿀떡 삼켜버리는 “에로狂”의 “색향(色香)”(그림②)은 누드화를 바라보는 학생의 시선보다 농후하고 은밀하다.

이러한 “에로”의 열기는 인쇄 문화나 문자 문화에 익숙한 상류계층이나 학생들이 민감하게 반응했으며, 에로를 넘어서 엽기적 “그로”를 추구하기에 이른다.

「아이구 모가지야!」에서는 강도가 여성의 그림자에서 목을 따서 도망치거나(그림③), 「여자와 가방」에서는 기차역에서 어느 여자로부터 가방을 맡아달라는 부탁을 받은 남자가 순사의 검문에 걸려 가방을 열어보니 그 속에는 죽은 어린애가 있었다는 내용이 그려지기도 했으며 李靑田, 「여자와 가방」에서는 강도에게 총을 맞아 피살된 사나이가 웃으면서 죽은 것은 간지럼을 타는 성격이기 때문으로 만화에서는 죽음마저도 희화된다. 이러한 만화들은 다소 그로테스크하지만 역으로 말하자면 만화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기도 했다.

「만화론」을 쓴 강한인은 만화(Punch)가 “그로테스크하고 넌센스 미(味)를 가진 풍속화로써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고, 1930년대 만화계를 이끌었던 최영수 역시 만화는 “어떠한 권리의 구속이나 형식에도 구애받지 않으며, 자유 관찰에 의한 자유표현”이며, 이로 인해 “비귀족적이며 비형식적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같이 만화의 무형식성에서 오는 자유로움과 비규정성이 주는 해방감이 대중으로부터 만화에 대한 거리감을 줄여준 것은 아닐까. 그로 인해 만화는 누구나 쉽게 접하고 그릴 수 있는 대중적인 매체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림3. 숀이레피스인 !야지아목구이아, 1932년 <신동아> 李靑田, 여자와 가방
글 / 서은영

평론가, 백석대학교 강사, 1976년생

  • 논문

    「한국 근대 만화의 전개와 문화적 의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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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시기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2005년 5월부터 시행 2002년 10월 1일부터 2004년 9월 23일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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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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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 없음(사채 포함)
채무범위 제한 없음 제한 없음 5억원 이하 무담보채무(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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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채무자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영세 자영업자중
    신용불량자
    (2004.12.31 기준)
  • 청년층 신용불량자
    (상동)
  • 기초수급자 중
    신용불량미등록자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채무조정수준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변제계획에 의한 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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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에 연체 등의 신용거래정보가 등록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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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개 이상의 협약가입 금융기관에 채무가 있고 총채무액이 5억원 이하인 자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다음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회복지원신청을 할 수 없음

  • 신용회복지원제도에 의한 신용회복지원을 1년 이내에 3회 이상 신청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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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상담소 033-641-2765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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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출장상담 054-851-6046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상담소 위치안내
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청주지사 043-279-2400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저희 교보생명보험(주)는 연체안내 및 채권추심업무를 '에이앤디신용정보(주)'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채권추심 행위는 채무자 앞으로 채권추심 수임사실 통지 이후,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채권추심 업무진행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에이앤디신용정보(주) CS팀 (전화번호 : 3705-4013, 4017) 및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채무변제촉구문' 등의 우편물을 발송하여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고, 채무변제 불이행시 불이익(연체정보 등록에 따른 금융거래 제한 등)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과 별도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며, 채무 불이행시 불이익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채무상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귀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방문추심’에 관한 사전 안내를 한 후 채무상환 요구나 소재파악 또는 재산조사 등을 위해 자택이나 근무지, 기타 소재지에 대한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 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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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
  • 채권추심자가 방문,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를 제시토록 요구하고,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 소속회사나 신용정보협회*에 재직 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채권추심자가 검찰·법원 등 사법당국을 사칭하거나 법무사, 법원집행관, 법원집행관대리 등의 사실과 다른 직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시) 채권추심자가 법률담당관, 법원집행관, 소송대리인 등으로 허위 기재한 명함을 사용하거나 이들 명의로 독촉장을 발송
추심채권이 추심제한요건에 해당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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