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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 된 삶, 삶이 된 시

조용한 열정, 글_이대현 영화평론가
조용한 열정, 글_이대현 영화평론가

영화 <조용한 열정>(감독 테렌스 데이비스)에서 새벽녘까지 혼자 시를 쓰고 있는 에밀리 디킨슨에게 오빠의 아내 수잔이 찾아와 말한다.

“너에겐 시가 있잖아.”
그래, 그녀에게는 삶이고, 역사이고, 신앙이고, 위안이자 기쁨인 시가 있었다.

평생 고향집에 머물면서 세상과 결별한 채 은둔자로 살아간 에밀리 디킨슨은 세월 속에 켜켜이 쌓인 상념과 감정, 자연과 신에 대한 애증, 죽음에 대한 성찰을 독백으로 남겼다. 독백을 하는 동안만큼은 그녀는 혼자이면서 혼자이지 않았고, 청교도의 엄격한 집안 분위기 속에서도 자유로웠으며, 실연과 질병의 고통 속에서도 평화와 안식을 찾았으며, 죽음 앞에서도 영원을 보았다.

짧지만 깊고,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하고, 아름다우면서도 소박하고, 따뜻하면서도 지적인 독백을 그녀는 1천775번이나 했지만, 그것을 ‘시’라고 말하지 않았다. 그녀에게는 ‘이것은 한 번도 답장하지 않는 / 세상에 보내는 나의 편지 / 자연의 부드러운 당당함으로 / 전해주는 소박한 소식’일 뿐이었다. 자신 역시 ‘시인’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꼭 시인이어야 시가 되고, 시를 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아무도 자신과 자신의 시를 알지 못하고 지나가기를 원했는지도 모른다. ‘난 아무도 아녜요 / 당신은 누구인가요 / 당신도 아무도 아닌가요 / 그럼 우린 같은 처지인가요 / 입 다물고 있어요, 사람들이 소문낼지 모르니까 - 아시다시피 / 정말 끔찍해요 / 유명인이 된다는 건 정말 요란해요 / 개구리처럼 긴긴 6월에 존경심 가득한 늪을 향해 개골개골 제 이름 외쳐대는’ 것이 싫어서. 혹시라도 세상이 기억한다면 그저 ‘나도 후하게 판단해주길’ 바랄 뿐이었다.

1830년 12월 미국 매사추세츠주 애머스트에서 태어나 56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에밀리 디킨슨을 따라다닌 것은 이별과 고독, 질병의 고통과 시련이었다. 사랑을 눈 뜰 즈음 찾아온 시력상실, 종교 문제, 정치인인 아버지와의 가치관 차이, 딸로서 아픈 어머니를 돌봐야 하는 의무감,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이별과 죽음, 병마(신장염)는 그녀를 자아 탐색의 은둔자로 만들었다.

살아가는 모든 것을 그녀는 자신의 언어들로 진솔하게 기록했다. ‘사랑이란 이 세상의 모든 것’이지만 ‘우리는 자기 그릇만큼 밖에 담지 못하는’ 것을 애달파했다. 길 위에 뒹구는 작은 돌에서 ‘세상 출세랑 아랑곳없고 / 급한 일 일어날까 두려움 없이 혼자 살며 / 홀로 빛나는 태양처럼 다른 데 의지함 없이 / 꾸미지 않고 소박하게 살며 하늘의 뜻을 온전히 따르는’ 행복을 발견하기도 했다.

육체와 정신의 고통, 고독과 ‘죽음을 위해 멈출 수 없는’ 시간 위에서 그녀의 시들은 절망과 울분이 아닌 정화(淨化)와 위안이었다. 그것으로 ‘만약 내가 한 사람의 가슴 앓이를 멈추게 할 수 있다면 / 누군가의 아픔을 덜어줄 수 있다면 / 지친 새 한 마리 둥지로 돌아가도록 도와줄 수 있다면 / 헛되이 사는 것이 아니리라’고 믿었다.

영화는 그 믿음이 ‘조용한 열정’으로 이어졌음을 조용히 들여다본다. 그 어떤 형식이나 관습, 대상과 표현에 구애받지 않는 거침없는 그녀의 독백은 타고난 감성과 언어표현과 감각과 만나면서 간결하면서 지적인 이미지를 낳았고, 문학적 감수성을 연결하듯 추상적 사고와 구체적 사물을 섬세하게 결합시켰다. 그리고 그녀의 소망대로 사람들의 영혼을 일깨우는 ‘시’가 됐다. 영화는 다시 한 번 그것을 확인하고 싶었다.

시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외로움과 고통, 어떤 사람들에게는 생에 대한 관조와 체념, 어떤 사람들에게는 저항과 희망, 어떤 사람들에게는 애잔한 슬픔과 실존적 깨달음이다. 은유와 상징들로 가득하지만 수많은 이야기나 긴 고백보다 때론 시가 더 생생하고 구체적 느낌으로 다가오는 이유이다. 시를 담은 영화도 그럴 수밖에 없다.

비록 영화에서지만 시가 삶인 사람이 또 있다. 미국 뉴저지주 패터슨시에 사는 버스기사인 패터슨이다. 그의 일과는 마치 다람쥐 쳇바퀴 돌듯 한다. 아침 일찍 일어나 아내가 싸준 샌드위치 도시락을 들고 출근해 23번 버스를 몰고 시내를 몇 번이고 돈다. 퇴근해서는 저녁을 먹고 강아지와 산책을 가고, 도중에 동네 단골 술집에 들러 주인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맥주 한잔 마시고 돌아와서는 잔다. 그런 그에게 아내는 늘 묻는다. “오늘 어땠어?”라고. 그의 대답 역시 늘 같다. “똑같았어.”

그 매일 ‘똑같은’ 시간의 반복 속에 그의 시가 있다. 일상에서 만나는 것들, 그것들의 느낌, 그것들로 인해 깨닫게 되는 새로운 세상들을 틈나는 대로 작은 ‘비밀 노트’에 쓴다. 어떤 날은 한 줄, 어떤 날은 두세 줄. 작은 성냥갑과 그 안에 들어 있는 성냥개비를 가지고도 아내 로라에 대한 사랑의 시를 완성해 나간다. ‘나는 성냥 / 당신은 담배’가 되고, 성냥의 불꽃은 ‘키스로 불타오르는 천국’이 된다.

패터슨 역시 시인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길에서, 공원에서, 버스에서 떠오르는 상념들, 주변의 풍경들을 자신의 언어로 담을 뿐이다. 그가 에밀리 디킨슨을 좋아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그에게 시란 특별한 작업이 아닌 자기만의 상념이고 고백이고 관찰이다. 그렇다고 그는 시인이 아닌가.

짐 자무시 감독은 20년 전 그곳 출신 시인인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가 쓴 시들에 매료돼 영화 <패터슨>을 만들었다. 그러나 윌리엄스를 주인공으로 내세우지도, 그의 시들을 영화에 담지도 않았다. 의사 출신인 그의 삶과 시보다는 영화 속의 지극히 평범한 주인공인 버스기사 패터슨으로 하여금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히 지나치고 마는 일상의 풍경들에 대한 느낌을 쓰게 한다. 윌리엄스 역시 그렇게 시를 썼고 짐 자무시 감독 역시 <패터슨>으로 그런 시를 쓰고 싶었으니까.

'절망으로 가득하고 / 이룬 것 없는 내리막에서 / 새로운 깨달음이 온다’는 윌리엄스의 시 「내리막」보다는, 영화를 위해 쓴 것이지만 ‘나는 지나간다 / 수많은 분자가 옆으로 비켜 나 길을 터주면 / 길옆으로 더 많은 분자가 그 자리에 머문다 / 비가 멈췄다 / 나도 멈춰 섰다’고 버스를 몰면서 쓴 패터슨의 「더 런」이 오히려 깊고 새롭다. 윌리엄스가 시 「봄과 모든 것」에서 말한 ‘모든 것은 새로운 세계로 들어선다’는 느낌이 이런 것이 아닐까.

물론 그 ‘모든 것’에는 ‘시’도, ‘영화’도 들어있다. 하나 달라질 것 없는 일상이지만 패터슨이 하루하루를 늘 새로운 느낌으로 맞이하고, 강아지가 ‘비밀노트’를 갈기갈기 찢어놓아 하루아침에 쓴 시가 모두 사라져버렸지만 다시 시를 쓰기 시작할 수 있는 이유인지도 모른다.

삶이 그렇듯, 시도 그런 것이다. 유명해지거나 널리 읽히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 삶도, 시도 각자의 것이니까. 그래서 소설가 김훈은 “시를 읽을 때 내 마음은 시행을 이루는 언어와 그 언어 너머의 시적 실체 사이에서 표류한다”라고 했다. 누구도 에밀리 디킨슨이 쓴 시의 ‘실체’를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녀의 삶에 비추어 짐작할 뿐이다. 그녀의 ‘고독은 (누구도) 잴 수 없는’ 것이며, ‘그 크기는 무덤에 들어가서 재는 대로 추측할 뿐’이다. 아니면 그것을 나의 영혼과 가슴으로 껴안아 ‘나의 시’를 만들 뿐이다.

시를 이야기하는 영화 역시 마찬가지다. 영화가 시의 실체를 온전히 보여준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다. 그저 제 나름대로 만나고 읽으면 된다. 그래서 <조용한 열정>은 시의 해설자가 아닌 스스로 한 권의 시집이기를 원했다. 에밀리 디킨슨의 삶을 따라가면서도 극적 흥미를 위한 ‘스토리텔링’이나 ‘대사’를 애써 만들려 하지 않았다. 소녀 시절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나날들을 연기와 대사가 아닌, 그녀의 시어와 어떤 묘사보다 명징한 이미지들로 이어갔다. 마치 영상 시집을 펼치는 것처럼.

영화 『조용한 열정』

영화라고 이야기를 가득 채울 필요는 없다. 시가 그렇듯 영화 역시 때론 한 컷의 영상에 얼마든지 수많은 은유와 상징을 담을 수 있음을 <조용한 열정>은 보여주었다. 그렇다고 영화까지 꼭 시일 이유는 없다. <패터슨>처럼 그저 삶의 풍경을 아무런 꾸밈없이 담담하게 관조해도 그 속에서 얼마든지 시를 발견할 수 있다. 지극히 소시민적인 패터슨의 같은 시간의 반복과 작은 변주의 일상이 시가 되듯이.

은유와 상징이 됐든, 일상이 됐든 ‘시가 된 영화’는 비워 둔다. 공원 벤치에 허탈하게 앉아있는 패터슨에게 여행 온 일본인 시인이 “때론 텅 빈 페이지가 가장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빈 노트를 선물로 건넨다. 그리고 동시에 “아하!” 그 비어있는 곳에 자유와 새로움이 있다. 삶도, 시도, 영화도 그런 것인가 보다.

※ 원고에 인용된 에밀리 디킨슨 대부분의 시는 『고독은 잴 수 없는 것』 (민음사) 에서 발췌하였음.

글 / 이대현

영화평론가, 1959년생

저서
『15세 소년, 영화를 만나다』, 『열일곱, 영화로 세상을 보다』, 『영화로 소통하기, 영화처럼 글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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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시기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2005년 5월부터 시행 2002년 10월 1일부터 2004년 9월 23일부터
대상채권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제한 없음(사채 포함)
채무범위 제한 없음 제한 없음 5억원 이하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대상채무자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영세 자영업자중
    신용불량자
    (2004.12.31 기준)
  • 청년층 신용불량자
    (상동)
  • 기초수급자 중
    신용불량미등록자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채무조정수준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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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상담소 033-641-2765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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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출장상담 054-851-6046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상담소 위치안내
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청주지사 043-279-2400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저희 교보생명보험(주)는 연체안내 및 채권추심업무를 '에이앤디신용정보(주)'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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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 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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