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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올 것 같아. 너는 소리 내어 중얼거린다. 정말 비가 쏟아지면 어떡하지.”
그날, 광주에는 아침 한때 비가 내렸다. 강수량 0.1mm, 평균기온 14.5℃. 늦봄치고 쌀쌀한 날씨에 아침부터 내린 비가 전라남도청 광장에 모여든 3만여 시민들의 머리 위에도, 멀지 않은 곳에서 그들을 향해 총부리를 겨누고 있던 2만여 계엄군의 머리 위에도 공평하게 떨어졌다. 그날, 1980년 5월 26일에서 27일로 넘어가던 순간, 시외전화선을 차단한 계엄군에 의해 광주는 철저히 고립되었다.
새벽 3시경, 최후의 항전을 다짐하던 시민군의 마지막 방송이 시내로 퍼져나갔다. 새벽 4시, 진압이 시작되었다. 새벽 5시를 조금 넘긴 시각, 도청을 비롯한 시내 전역이 함락되었다. 5월 18일 아침, 계엄 해제를 외치던 전남대학교 학생들이 공수부대원들에 의해 짓밟히며 시작된 열흘이 그렇게 종료되었다.
여기까지는 우리도 아는 사실이다.
최후의 날 도청에서 희생당한 이들 중 동호 나이의 중학생은 없다. 그러니 작가 스스로 개인사가 상당 부분 반영되었다고 밝힌 에필로그(눈 덮인 램프)의 몇몇 지점들, 예컨대 아버지가 선생으로 재직했던 ㄷ중학교와 관련한 진술 등은 사실이 아닐 것이다. 20일 밤부터는 계엄군이 총기를 꺼내 들었고, 본격적인 조준 사격은 21일 오후 1시 정각 도청 옥상 스피커에서 울려 퍼진 애국가를 배경으로 시작되었다. 총격의 희생자들을 구하러 뛰어간 이들에게까지 사격이 가해진 것은 여럿의 진술을 통해 확인되는 엄연한 사실이나, 동호가 가공의 인물이니만큼 그의 친구 정대가 총탄에 쓰러졌다는 것도 허구다. 그러니까 이것은 소설이지 역사가 아니다. 역사에는 역사의 몫이 있듯 소설에는 소설의 몫이 있고, 그래서 우리에게는 역사도 소설도 다 필요하다.
한강의<소년이 온다>는 5·18 민주화운동을 다룬 소설이다. 다시, <소년이 온다>는 5·18 민주화운동을 다룬 한강의 소설이다. 어순이 바뀌면 의미도 완전히 달라진다. 앞의 것은 ‘우리를 잊지 말아 달라’는 그날 새벽 가두방송의 염원에 화답했던 수많은 서사들의 목록에 더해질 소설이라는 뜻인데, 물론 이 정도 설명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뒤의 것은 한강이 어떤 작가인지 아는 독자에게는 더 설명할 것도 없는 문장이다. 2016년 맨부커상 수상으로 새삼스레 거듭 화제가 되었던 <채식주의자>에서도 확인되듯 한강 소설의 초석은 언제나 통증과 그것을 느끼는 육체다. 찔리면 당연히 아픈 법이지만, 찔리면 아프다는 그 당연한 사실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한강만큼 집요하게 파고드는 작가는 없다.
작가가 항쟁의 그해 초 열 살의 나이로 가족과 함께 서울로 거처를 옮긴 것은 사실이다. 열세 살 때 아버지인 한승원 소설가가 가져온 광주 사진집을 몰래 펼쳐본 것까지도 사실이다. 그러자 인간이 무섭게 느껴졌다고 그는 회고한 바 있다. 나아가 저 또한 인간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혼란스러웠다고도. 그날, 광주에서는 찌른 이도 찔린 이도 모두 인간이었다. 어떻게 인간이 인간에게 그럴 수 있는지 도무지 믿기지가 않지만, 인간에게 그런 짓을 하는 것은 인간뿐이라는 잔인한 진실을 외면할 수도 없다. 출발점이 이러하니만큼 <소년이 온다>는 역사의 한 장면을 복원하는 것을 목표하지 않는다. 역사의 한 극점(極點)을 거칠 때면 첨예해지곤 하는 질문, 곧 인간은 무엇인가를 묻고 또 묻는 게 이 소설의 목표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남는 질문은 이것이다. 인간은 무엇인가. 인간이 무엇이지 않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p. 95
그래서, 인간이란 무엇인가. 한강의 소설이므로 가장 먼저 제출되는 답은 역시 ‘육체’다. 영원한 소멸인 죽음을 두려워하고, 그 최후의 순간을 예감하게끔 하는 통증을 외면하려 안간힘 쓰는 존재. 이렇듯 생명의 항상성 유지를 위한 자연스러운 활동일 뿐인 것이 타의로 그것을 중지당한 이들 앞에서는 사치와 수치가 된다. 도청에서 살아남은 이들의 이야기인 3장(일곱 개의 뺨), 4장(쇠와 피), 5장(밤의 눈동자), 그리고 동호를 잃은 어머니의 이야기인 6장(꽃 핀 쪽으로) 모두에서 그들은 어김없이 숨 쉬고 먹고 잔다. 그러면서 그 구차한 육체의 생을 부끄러워한다. 잊으려 하나 잊지 못하고, 애써 기억하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떠오르는 기억에 몸서리친다.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이 초과분이, 그 참혹한 고통이 그들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부여한다. 그러니까 그들은 이런 말들과 오래 싸우는 중이다.
“너희들이 태극기를 흔들고 애국가를 부른 게 얼마나 웃기는 일이었는지, 우리가 깨닫게 해주겠다.
냄새를 풍기는 더러운 몸, 상처가 문드러지는 몸, 굶주린 짐승 같은 몸뚱어리들이 너희들이라는 걸, 우리가 증명해주겠다.”
- p. 119
이 싸움에 누구보다도 치열한 이는 다름 아닌 작가 자신이다. 여섯 개의 장과 에필로그까지 각기 다른 시점(視點)을 취한 소설의 형식 자체가 증거다. 비교적 익숙한 삼인칭 시점의 2장도 있지만, 동호를 ‘너’로 칭하는 1장(어린 새)이나 마지막 밤 도청을 떠난 진숙을 ‘당신’으로 부르는 5장은 이인칭이라 할 만한 시점으로 서술된다. 당사자인 그들과의 불가피한 거리감 때문일 터이다.
그런가 하면 마지막까지 도청을 지킨 진수의 이야기를함께 수감되었던 이의 입을 통해 전하는 4장(쇠와 피)이나 동호 어머니의 사투리를 그대로 옮긴 6장은 강력한 증언의 형태를 띤다. 특히 2장(검은 숨)은 항쟁 초기에 희생당한 정대의 혼을 화자로 설정해 놓았다. 이러한 장들에서 작가는 저 자신의 몸, 펜을 손에 쥔 그 몸을 빌려주는 이다. 기록하는 이로서 더는 좁혀질 수 없는 거리에서 오는 고통과 생존자로서 제 육체를 내어줄 때 생생히 실감되었을 고통, 이 이중의 고통을 감내하는 동안 그는 소설가 이전에 한 인간의 몫을 치르고 있었던 것 아니겠는가.
이 초혼극(招魂劇)은 그런 과정을 거쳐 완성되었다. 죽어 없는 이들의 혼과 살아있되 살아있는 게 아닌 이들의 혼을 좀처럼 나오지 않는 목소리로 힘겹게부르며.
어이, 돌아오소. 어어이, 내가 이름을 부르니 지금 돌아오소.
더 늦으면 안되오. 지금 돌아오소.
(…)
당신이 죽은 뒤 장례를 치르지 못해, 당신을 보았던 내 눈이 사원이 되었습니다.
당신의 목소리를 들었던 내 귀가 사원이 되었습니다.
당신의 숨을 들이마신 허파가 사원이 되었습니다.
- p. 100
지난 2월, 국방부 5·18 특별조사위원회는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4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곳에서 얼마나 많은 생명이 꺼져갔는지를 정확히 헤아리지 못한다. 그날 광주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죽은 자는 침묵하며 떠났으니 우리가 역사를 고쳐가며 다시 쓰는 것은 그들을 위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만도 아닐 것이다. 우리가 인과의 시간 중에 살고 있다는 것, 지난 시공간의 결과를 통과하는 중이며 또한 그렇게 살아낸 시간들의 결과가 앞으로의 시공간에 펼쳐지리라는 것, 이를 새기기 위해 우리는 거듭 뒤를 돌아본다. 아니, 반대다. 돌아보다 보면 자연스레 그러한 인과의 감각이 우리에게 새겨진다.
그 과정에 회고의 장르인 소설만큼 훌륭한 길잡이는 없다. 그렇게 소설은, 허구는, 이 그럴 법하게 꾸며진 가짜 이야기는 과거형의 진실을 현재진행형으로, 그들의 진실을 우리의 진실로 되살린다. 기도도 묵념도 없이 묵묵히 살아가는 우리의 모든 순간에 그 진실이 천천히 스며들어 온다. 그렇게 소년이 온다.
“기도하지 않았다. 눈을 감고 묵념하지도 않았다. 초들은 느리게 탔다.
소리없이 일렁이며 주황빛 불꽃 속으로 빨려들어 차츰 우묵해졌다.
한쪽 발목이 차가워진 것을 나는 문득 깨달았다. 그의 무덤 앞에 쌓인 눈 더미 속을 여태 디디고 있었던 것이다.
젖은 양말 속 살갗으로 눈은 천천히 스며들어왔다.
반투명한 날개처럼 파닥이는 불꽃의 가장자리를 나는 묵묵히 들여다보고 있었다.”
<채식주의자>로 한국인 최초 맨부커상을 수상한 작가 한강의 여섯 번째 장편소설로, 1980년 5월 18일부터 열흘간 있었던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의 상황과 그 이후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철저한 고증과 취재를 거쳐 저자 특유의 정교하고도 밀도 있는 문장으로 계엄군에 맞서 싸우다 죽음을 맞게 된 중학생 동호와 주변 인물들의 고통 받는 내면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중학생 동호는 친구 정대의 죽음을 목격한 이후 도청 상무관에서 시신을 관리하는 일을 돕게 된다.
매일같이 들어오는 시신들을 수습하며, 주검들의 말 없는 혼을 위로하기 위해 초를 밝히던 동호는 순간순간 친구 정대의 처참한 죽음을 떠올리며 괴로워한다. 그리고 그날, 돌아오라는 엄마와 돌아가라는 형, 누나들의 말을 듣지 않고 동호는 도청에 남는다. 동호와 함께 있던 형과 누나들은 5·18 이후 경찰에 연행되어 끔찍한 고문을 받으며 살아 있다는 것을 치욕스러운 고통으로 여기거나 회복할 수 없는 무력감에 빠진다. 저자는 5·18 당시 숨죽이며 고통 받았던 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그날의 광주를 고통스럽게 되살려내고, 다시 그들의 아픔을 어루만져준다.
그들의 얼굴을 보고 싶다, 잠든 그들의 눈꺼풀 위로 어른거리고 싶다, 꿈속으로 불쑥 들어가고 싶다, 그 이마, 그 눈꺼풀들을 밤새 건너다니며 어른거리고 싶다. 그들이 악몽 속에서 피 흐르는 내 눈을 볼 때까지. 내목소리를 들을 때까지. 왜 나를 쐈지, 왜 나를 죽였지. - p. 57
당신들을 잃은 뒤, 우리들의 시간은 저녁이 되었습니다. 우리들의 집과 거리가 저녁이 되었습니다. 더이상 어두워지지도, 다시 밝아지지도 않는 저녁 속에서 우리들은 밥을 먹고, 걸음을 걷고 잠을 잡니다. - p. 79
어떤 기억은 아물지 않습니다. 시간이 흘러 기억이 흐릿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 기억만 남기고 다른 모든 것이 서서히 마모됩니다. 색 전구가 하나씩 나가듯 세계가 어두워집니다. - p.134
네 중학교 학생증에서 사진만 오려갖고 지갑 속에 넣어놨다이. 낮이나 밤이나 텅 빈 집이지마는 아무도 찾아올 일 없는 새벽에, 하얀 습자지로 여러 번 접어 싸놓은 네 얼굴을펼쳐본다이. 아무도 엿들을 사람이 없지마는 가만가만 부른다이. ……동호야 - p. 192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0조 및 「금융투자업이해상충방지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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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초수급자 지원 | 영세자영업자 등 지원 | 개인워크아웃 (개인신용회복) |
개인회생제도 |
---|---|---|---|---|
신청기관 | 자산관리공시 | 신용회복위원회 | 신용회복위원회 | 법원 |
시행시기 |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
2005년 5월부터 시행 | 2002년 10월 1일부터 | 2004년 9월 23일부터 |
대상채권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
제한 없음(사채 포함) |
채무범위 | 제한 없음 | 제한 없음 | 5억원 이하 |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
대상채무자 |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
채무조정수준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변제계획에 의한 변제 |
신용회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어야 함
다음 사유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회복지원신청을 할 수 없음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서울 명동본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1가 10-1 명동센트럴빌딩 6층 (한국 외환은행본점 뒤편) |
서울 영등포지부 | 02-6337-2000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3가 18 영등포프라자 10층 (영등포 마사회빌딩 10층) |
부산지부 | 051-638-8890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825-3 (눌원빌딩 6층) |
대구지부 | 053-428-9360 | 대구광역시 중구 북성로 1가 6-1번지 (대우빌딩 4층(대구역 앞)) |
광주지부 | 062-233-1872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27 (금호종합금융(주) 6층) |
대전지부 | 042-538-0320 |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동 188-15 (사학연금회관 5층) |
인천지부 | 032-864-9460 |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동 205-11 (주안역에서 (구)시민회관 방향 400미터 전방) |
경기도지부 | 031-234-6108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246 (경기지방공사 내 1층) |
의정부상담소 | 031-844-9848 |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95-6 (의정부역앞 동부광장 건너편 한국시티(한미)은행 4층) |
원주상담소 | 033-764-1439 | 강원도 원주시 원동 58-1,마노벨라 빌딩 3층 (원주우체국에서 원주KBS방향 100m 지점) |
천안상담소 | 041-522-1459 | 충남 천안시 신부동 472-2, 천안축협 신부동지점 2층 (천안 시민회관 건너편) |
청주상담소 | 043-224-9521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 2가 21-2 (하나로상호저축은행 남문로지점 2층) |
전주상담소 | 063-253-5941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 1가 1220-1 (전주종합경기장 1층 직5문) |
울산상담소 | 052-260-9413 |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873-6 (삼호빌딩 3층) |
마산상담소 | 055-292-5495 | 경상남도 마산시 석전2동 259-6 (석전4거리 경남은행본점 옆 무학빌딩 3층) |
순천상담소 | 061-742-9415 | 전라남도 순천시 저전동 206-2 (남교 5거리에서 순천여고 방향 30미터 지점) |
제주상담소 | 064-758-9413 | 제주시 이도1동 1736-1 (흥국생명빌딩 3층) |
강릉상담소 | 033-641-2765 |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
광명상담소 | 02-2066-8539 | 경기도 광명시 철산 3동 384 (농협중앙회 광명시지부 지하1층) |
안동출장상담 | 054-851-6046 |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지부명 | 전화번호 |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
---|---|---|
역삼본관 | 02-1588-3570 |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
부산지사 | 051-860-8000 |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
광주지사 | 062-231-3000 |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
대전지사 | 042-601-5163 |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
대구지사 | 053-760-5000 |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
인천지사 | 032-509-1500 |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
전주지사 | 063-230-1700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
창원지사 | 055-269-8071 |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
강릉지사 | 033-640-3434 |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
청주지사 | 043-279-2400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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