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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소설, 서로 바꾸어 꿈꾸기

원작대영화, 너의 이름은, 글_이대현 영화평론가
원작대영화, 너의 이름은, 글_이대현 영화평론가

산골마을 이토모리에 사는 여고생 미츠하가 어느 날 꿈에 도쿄의 남자 고교생 타키가 된다. 타키 역시 그 시간에 미츠하가 되는 꿈을 꾼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은 이렇게 꿈에서 몸이 뒤바뀐 둘의 운명과 사랑, 인연과 만남의 이야기이다.

시공간을 초월한 판타지의 세계를 일본의 전통적 정서와 현실 위에 올려 10대의 순수와 용기,
사랑과 꿈을 펼친 애니메이션에 일본은 물론 중국과 한국의 청소년들이 흠뻑 빠졌다.

일본 순정만화나 소설 같은 유치한 정서가 분명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인연과 사랑을 뛰어난 색채와 빛 그리고 소리로,
아프고 시리고 벅차고 애잔하게 그린 감독의 솜씨가 놀랍기는 하다.
10대, 시간, 거리, 만남, 인연, 순수, 사랑. 마코토 감독의 작품을 특징짓는 주제어들이다.
이는 <너의 이름은>에 앞서 나온 <초속 5센티미터>와 <언어의 정원>에서 이미 증명됐다. 그의 애니메이션은 10대 청소년의 자리에 머문다.
마치 감독 자신이 거기에서 시간을 멈춰 버린 것처럼, 아니면 그 시간에 대한 집착과 애정을 버리지 못한 것처럼.

어쩌면 어느 시절보다 순수하고 강한 그곳에서의 시간과 인연, 사랑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기억이자 삶이라고 믿고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2007년의 <초속 5센티미터>에서 그 인연은 서로 다른 공간과 시간, 속도로 살아가는 주인공들에 의해 쓸쓸하게 끊어졌다. 7년 후, <언어의 정원>에서도 열여섯 살의 고교생 다카오과 그보다 열두 살이나 많은 여선생 유키노의 사랑은 망설이다 애잔하게 떠나갔다.

그러나 마코토 감독은 그 운명의 끈이 언젠가는 반드시 이어지리라는 것을 믿는다. 세월의 간격이 아무리 크고(언어의 정원), 서로 알 수 없는 시간 속을 걷고 있어도(초속 5센티미터), 다카오의 말처럼 더 멀리 걸을 수 있게 되고, 가슴 속 저 깊은 곳에 그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면.

<너의 이름은>에서는 그 마음이 너무나 간절한 나머지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도 뛰어넘고, 죽음까지도 초월한다. 주인공 타카와 미츠하는 <초속 5센티미터>에서 추억으로 넘겨버리는 다카키와 아카리와 다르다. <언어의 정원>의 다카오처럼 먼 훗날을 기약하지 않는다. 온몸을 다해 달려가고, 운명처럼 다시 만나고, 한눈에 인연의 끈을 기억하면서 서로를 확인한다.

<너의 이름은>은 비현실적이다. 설정과 스토리 전개도 새롭지는 않다. 3년의 시간을 건너 인연으로 연결하는 타임슬립은 우리 영화 <시월애>와 흡사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 미래를 바꾸는 이야기는 프랑스 작가 기욤 뮈소의 동명소설이 원작인 한국영화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에서도 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없는 10대 소년의 순진한 환상과도 같은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이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이유는 그 색채와 느낌에 있다. 지극히 일본적이면서도 모두의 마음을 울리는 정서, 빛과 소리의 절묘한 배치, 마치 사진처럼 생생한 공간, 풍경과 인물의 섬세한 묘사, 그것이 가진 상징과 비유와 은유가 작품을 한 차원 높은 감성으로 이끈다.

때문에 그의 애니메이션은 상상의 판타지가 아니라 감성의 판타지이다. 소리 없이 내리는 겨울 산속의 눈, 눈처럼 떨어지는 벚꽃, 등나무가지에 맺혔다 호수로 떨어지는 물방울의 모습과 소리가 시간과 마음이 되고, 그 시간과 마음속의 수많은 감정들을 불러낸다.

<언어의 정원>에서는 오랜 세월 일본인들의 가슴을 애잔하게 적신 일본 고전문학인 만요슈의 한 구절 ‘우렛소리 희미하고 구름이 끼고 비라도 내리면 그대 붙잡으련만’이 영화를 삶과 세상 속으로 들어오게 한다. <너의 이름은>에서는 일본 전통공예인 매듭이 시간과 공간, 사람과 신, 만남과 운명을 연결하는 끈(무스비)이 된다.

그 상징과 은유로 마코토의 영화는 ‘인연’을 찾아 나선다. 그 인연은 매듭처럼 꼬이기도 하고, 때론 엉키기도 하고, 끊어지기도 하고, 다시 이어지기도 한다. 인연을 만드는 시간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서로가 엇갈려 끝내 다른 길을 가기도 하고, 지금은 서로 떨어진 채 미래를 기약하기도 하고, 꿈속에서 서로 몸이 바뀌면서 잠시 만나기도 한다.

<너의 이름은>은 우리 모두 어딘가에 깃든 소중한 것을 잊지 않기 위해 발버둥 치는 삶을 살아간다고 했다. 그것을 위해 타카는 온 힘을 다해 3년의 시공간을 넘어 아믈에 혜성이 충돌하면서 목숨을 잃은 미츠하를 다시 살려내, 끊어진 인연을 다시 이었다.

그 인연과 기억을 마코토 감독은 판타지와 현실의 이질적 무대 위에서 10대의 감수성으로, 그것도 애니메이션이라는 살아있는 배우가 아닌 그림의 움직임으로 고집스럽게 표현한다. 이렇게 섬세한 감성을 타고난 감독은 운명적으로 고통스럽다. 그야말로 운명적으로 바람에 떨리는 작은 잎새의 속삭임도 놓치지 않고 들으니까. 더구나 그 섬세한 감성과 시선이 영화에 머물지 않고, 소설에까지 미친다면.

마코토 감독이 그렇다. 그는 스스로 소설의 ‘언어의 정원’에까지 들어갔다. 이 또한 그가 영화에서 찾는 운명이고, 인연이고, 끈이다. 마치 타카와 미츠하가 몸을 바꾸어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조금씩 상대를 메워주면서, 마침내 사랑하게 되듯.

그의 영화는 소설이 되기를 꿈꾸었고, 그의 소설은 영화가 되기를 꿈꾸었다. 처음 <초속 5센티미터>에서는 영화가 먼저 소설의 꿈을 꾸었지만, <너의 이름은>에 와서는 영화와 소설이 동시에 서로의 꿈을 꾸었다. 그리고 주인공들처럼 꿈속에서 경험한 것들을 서로에게 이야기하면서 각자의 모습을 완성해 갔다.

소설과 영화가 서로에게 ‘원작’이 되고, 상대에게 소중한 ‘영감’을 주는 이런 일이 가능할까.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과 소설은 그렇다고 말한다. 소설에 영화적 상상력을 입혀 새로운 작품으로 만드는 작업은 수없이 있어 왔고, 성공도 많았다. 그러나 영화가 소설의 문장과 상상력으로 태어나는 것은 좀처럼 볼 수 없고, 또 성공한 적도 없다. 영상이 가진 압축적인 이미지와 상징들을 언어로 풀어내고, 문학적 상상력으로 변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마코토도 처음에는 그랬다. 소설 <초속 5센티미터>는 그야말로 영화의 상상력과 표현에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한 그야말로 영화의 ‘관련 상품’, ‘기념품’에 불과했다. 영화를 그대로 풀었으니, 소설에 묶인 영화보다 더 빈약하고 초라했다. 섬세한 표현과 은유와 상징, 그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타고난 재능을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그는 소설 『언어의 정원』에서 보란 듯이 이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그는 우선 구성과 시점부터 영화와 달리했고, 영상(그림)으로 도저히 표현 불가능한 풍경이나 표정을 비유와 상징의 언어들로 소설에 표현했다. 주인공 두 사람만이 아닌 등장인물 모두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서술하면서, 고전문학으로 스토리를 풍부하면서도 입체적으로 변화시켰다. 45분의 짧고 얇은 영화보다 소설이 ‘원작’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깊고 넓으며 독창적이다.

아마도 그런 느낌은 투명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된 이미지와 상상력의 묘사 때문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물과 꽃이 어우러진 농밀한 냄새가 유키노에게서 나오는 은은한 향기에 섞여 어두운 정자를 메웠다’, ‘비에 까맣게 젖어 오랜 세월 같이 살아온 아내에게서 버림받은 노인처럼 적막해보였다’ 같은 것들이다. 영상이나 그림으로는 표현할 길이 없는 절묘한 은유와 비유이다.

소설을 읽으면 영화가 말하려는 풍경이 사람의 마음을 만들고, 누군가를, 무엇인가를 희구하는 마음이 이 세상을 만들어 간다는 것을 명징하게 느낄 수 있다. 이 같은 문장 묘사법을 칼럼니스트인 칸타 노리코는 ‘부유감’이라고 했다. 영화의 카메라나 등장인물과 달리 서술자의 시점이 때때로 두둥실 떠올라 어디든 마음대로 다가가서 보는가 하면, 마지막에는 서로 시점이 빠르게 맞부딪쳐 스토리 라인과 배경과 고전문학으로 어우러진 빛을 난반사시키듯 한다는 것이다.

소설 『너의 이름은』

적어도 마코토의 『너의 이름은』과 전작인 『언어의 정원』만큼은 영화를 먼저 보고, 소설을 꼭 한번 읽기보기를 권한다. 영화에서 미처 느끼지 못한 감성들까지 살아날 것이다. 영화를 다시 한 번, 그리고 더 깊고, 아름답게 ‘기억’하게 할 것이다.

마코토 감독은 처음에 <너의 이름은>을 소설로 쓸 생각이 없었다. 애니메이션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서로에게 선물을 주고받듯’ 영화하면서 소설을 썼으며, 소설이 영화보다 몇 달 앞서 나왔다. 『언어의 정원』처럼 아예 틀을 바꾸지도 않았고, 스토리도 다르지 않지만 소설 『너의 이름은』은 단순히 영화를 서술하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시점을 두 주인공의 1인칭으로 바꾸고, 영화에서는 들을 수 없는 음악의 리듬과 가사를 주인공의 중요한 감정으로 바꾸었다. 『너의 이름은』의 매력 역시 영화에서 빛과 소리, 그림으로 상징화한 이미지들을 공감각적 언어로 은유하고 묘사한 부분이다. ‘딸깍하는 금속음이 저녁 매미 울음소리에 녹아든다’거나, ‘새어드는 아침햇살은 마치 새것처럼 깨끗하다’든가, ‘젖은 공기가 간신히 목소리가 되어 나왔다’든가. 이런 탁월한 감각과 문장력을 가지고 있으니, 그의 애니메이션이 사람들의 마음을 떨리게 할 수 밖에.

글 / 이대현

영화평론가, 1959년생

저서
『15세 소년, 영화를 만나다』, 『열일곱, 영화로 세상을 보다』, 『영화로 소통하기, 영화처럼 글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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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회복)
개인회생제도
신청기관 자산관리공시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위원회 법원
시행시기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2005년 5월부터 시행 2002년 10월 1일부터 2004년 9월 23일부터
대상채권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제한 없음(사채 포함)
채무범위 제한 없음 제한 없음 5억원 이하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대상채무자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영세 자영업자중
    신용불량자
    (2004.12.31 기준)
  • 청년층 신용불량자
    (상동)
  • 기초수급자 중
    신용불량미등록자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채무조정수준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8년 이내 변제기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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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출장상담 054-851-6046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상담소 위치안내
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청주지사 043-279-2400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저희 교보생명보험(주)는 연체안내 및 채권추심업무를 '에이앤디신용정보(주)'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채권추심 행위는 채무자 앞으로 채권추심 수임사실 통지 이후,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채권추심 업무진행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에이앤디신용정보(주) CS팀 (전화번호 : 3705-4013, 4017) 및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채무변제촉구문' 등의 우편물을 발송하여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고, 채무변제 불이행시 불이익(연체정보 등록에 따른 금융거래 제한 등)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과 별도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며, 채무 불이행시 불이익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채무상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귀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방문추심’에 관한 사전 안내를 한 후 채무상환 요구나 소재파악 또는 재산조사 등을 위해 자택이나 근무지, 기타 소재지에 대한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 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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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
  • 채권추심자가 방문,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를 제시토록 요구하고,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 소속회사나 신용정보협회*에 재직 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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