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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위한 소설은 없다 - 『더 로드』

영화를 위한 소설은 없다, 매카시의 소설 『더 로드』, 힐코트의 영화 《더 로드》
영화를 위한 소설은 없다, 매카시의 소설 『더 로드』, 힐코트의 영화 《더 로드》

“우리는 지금도 좋은 사람들인가요?”

“그래, 우린 지금도 좋은 사람들이야”

“그리고 앞으로도요?”

“그래, 앞으로도”

소년은 확인하고 싶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아버지와 자신이 살아남아야 할 이유이기 때문이었다. 소년을 위협한 남자를 총으로 죽인 아버지는 자신들 말고는 모두 ‘나쁜 사람들’이라고 했다. 아버지의 목적은 오직 하나. 그 나쁜 사람들로부터 소년(아들)을 지키는 일이었다. “하느님이 나한테 시킨 일이야. 너한테 손대는 사람이 있으면 누구든 죽일 거야, 알아들었니?”

『더 로드』의 ‘그날 이후’ 세상은 이미 인간 세상이 아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재앙이 지구를 온통 잿빛으로 만들었다. 문명은 고사하고 식량과 물조차 바닥이 났다. 자연의 재앙은 필연적으로 인간들의 재앙을 불러일으켰다. 인간조차 인간이기를 포기해야 했다. 최소한의 인간 경계마저 무너졌다. 오직 생존만을 위해 굶주린 인간들은 야수가 되었다. 한 톨의 식량, 한 모금의 물을 뺏으려, 빼앗기지 않으려 그들은 가차 없이 살인을 저지르고, 마침내 사람까지 잡아먹는다. 눈을 뜨고 있으나 포르투갈의 노벨상 수상작가인 주제 사라마구의 『눈먼 자들의 도시』 같이 세상은 지옥이 됐다. 지옥이란 죽은 자들의 세상이 아니라, 어쩌면 이렇게 살아남은 자들의 세상인지도 모른다.

△ 더 로드 영화 포스터

어떤 기적이나 구원이 없다면, 인간은 끝내 인간으로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서로 잡아먹다가 마지막에 한 사람이 남고, 더 이상 배를 채울 다른 인간(식량)이 떨어져 그마저 죽으면 인류는 세상에서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미국 현대문학을 대표한다는 코맥 매카시가 생각하는 세상은 과거든, 현재든, 미래든 이처럼 긴 터널 속에 멈춰버린 것처럼 캄캄하고 무섭고 절망적이다. 어둠 속을 더듬고, 넘어지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일이 그것을 확인하는 과정일 뿐이다. 살아남은 자들은 죽음보다 더 비통한 패배를 맛보아야 하고, 오직 ‘생존’을 위해 손과 입에 인간의 피를 바른다. 『핏빛 자오선』이 그랬고,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가 그랬다.

『더 로드』의 세상도 그렇다. 암흑 너머로 눈에 띄지 않고 움직이는 침침한 해의 자취, 반쯤 산 제물로 바쳐져 옷에서 연기를 피우며 새벽 보도에 앉아있는 사람들, 길을 따라 말뚝에 박혀 죽은 자들의 땅. 색깔을 지우고, 시간을 지우고, 인간의 이름을 지우고, 관계와 만남을 지우고, 인간성을 지운 세상이다.

아버지도, 소년도, 길에서 만난 노인도, 굶주린 폭도도, 갓난아기를 빼앗기고 정신이 나간 여자도 모두 이름이 없다. 색깔은 남자의 과거의 기억 속에서, 꿈속에서나 존재할 뿐이다. 길에서 만난 노인은 “신도 없다”고 했다. 인간이 살 수 없는 곳에서는 신도 살 수 없다. 그래서 살아남았으나 살아있는 것이 아니다. 노인의 말대로 “마침내 모두가 사라지면 여기에는 죽음 말고는 아무것도 없을 거고, 죽음도 얼마 가지 못할 것”이다.

어디에도 구원의 빛은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명이라도 살아있는 한 그는 그것이 끔찍하고 고통스럽겠지만 구원의 빛을 찾아 신과 함께 길을 떠돌 수밖에 없다. 소명이라고 착각해도 어쩔 수 없다. 운명이다. 아버지는 소년에게 “우리는 불을 운반하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힘인 불을 훔쳐 준 그리스 신화의 프로메테우스 같은 존재이기에 ‘좋은 사람’이고, 반드시 살아남아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둘은 좋은 사람이다. 고통과 공포 속에서도 소년은 인간 본래의 순수성과 타인에 대한 연민을 잃지 않았다. 아버지 역시 아들을 위해서는 누구든 죽이지만, 아들의 요구에 따라 노인에게 음식을 나눠주고 도둑을 용서해 줄 정도의 인간성은 버리지 않았다. 그렇다고 짐승이 된 인간들은 모두 ‘나쁜 사람’이라고 누가 감히 장담할 수 있는가. 『더 로드』는 묻는다. 소년의 아버지처럼 그들에게는 절절한 부정(父情)이 없는가,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생존해야 할 이유는 없는 것일까, 인간이 살수 없는, 인간이 인간일 수 없는 그래서 결국은 모두가 죽을 수밖에 없는 생지옥에서 인간과 신이 만들어놓은 선악의 구분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더 로드』는 냉혹하다. 어디에도 출구도 열어놓지 않았다. 남쪽 바닷가에 도착하지만 아버지는 끝내 죽고 소년 혼자 그들이 말하는 ‘또 다른 좋은 사람들’을 만나지만, 그것이 구원이고 그들이 사는 곳이 희망의 땅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한다. 그들 역시 잿빛 세상을 끝없이 떠돌아야 하고, 언제가 ‘나쁜 사람들’이 될지도 모른다. 소년이 “착한 사람인지 어떻게 아느냐”고 물었을 때 그들은 “그냥 믿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마지막 희망, 구원조차 우리에게는 연민이나 위안이 결코 되지 못한다. 『핏빛 자오선』이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처럼 이미 지난 과거의 냉혹한 확인이 아닌, 미래의 우울한 상상에서조차 매카시는 낙관주의를 단호히 거부한다.

아예 처음부터 퇴로까지 차단해 버렸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왜 이런 잿빛 재앙으로 뒤덮였는지, 우리가 그런 세상을 맞이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는다. 영화조차 “환한 빛이 쏟아지고, 세상은 흔들렸다”고만 말한다. 설사 알려주었다 해도 돌아가기에는 늦었다. 이미 산은 불타고 사람들은 미쳐버렸다. 인간이 가장 두려운 공포의 대상인 된 세상은 아내로 하여금 아이(소년)를 안는 것이, 남편의 만류로 할 수 없이 낳았지만 직접 죽여 버리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불가능한 여자는 스스로 들판으로 나가 다른 인간의 식량이 된다. 자신이 그런 인간이 되기 전에.

보이는 공포보다 보이지 않은 공포, 경험적 공포보다 상상의 공포가 때론 더 끔찍하고 암담하고 섬뜩하다. 경험적 공포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얼마든지 피할 수 있으며 또한 일과성이라는 자기 합리화 때문인지 모른다. 그러나 가상의 공포는 실현 가능성이 적고 불확실하지만, 그 불확실성 때문에 오히려 더 불안하다. 애드거 앨런 포의 소설처럼 상상의 공포는 시각적 이미지보다는 세밀한 언어적 묘사와 함축적인 대화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영상은 가상의 공포를 눈으로 “이럴 것”이라고 확인해 줄지는 몰라도, 그 시각적 확인이야말로 환상이란 안도감을 주며 상상과 불안의 날개를 접게 만들고, 비현실을 비현실로 받아들이게 한다. 소설의 빈 공간들은 상상력으로 채워지지만, 영상의 빈 공간은 아무런 의미를 전달하지 못한다. 금이 간 건물 벽처럼 상상과 리얼리티의 부조화만 드러낼 뿐이다. 《더 로드》도 그런 운명과 타성을 피해가지 못했다.

존 힐코트의 영화 《더 로드》는 소설에 순종했다. 단 한 걸음도 비켜나지 않으려 했으니 ‘맹종’이라고 해야 옳다. 길을 바꾸는 것은 고사하고 순서를 달리해 걷지 않았다. 오직 글을 그림으로 바꾸려고만 했다. 심지어 아버지(비고 모텐슨)와 소년(코디 스미스 맥피)의 대사까지도 그대로다. 소설에 갇혔다고 해야 맞다. 그 속에서 영화는 자신의 언어를 가지지 못했고, 소설이 가진 상징적인 언어들을 놓쳐 버렸다. 단조롭고 지루해 보이는 아버지와 소년의 여정,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고난과 동요와 불안, 그 사이에 놓인 빈 시간들을 메우는 둘의 대화와 상념들이 가지는 묵시론적 메시지, 결코 단순하지 않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와 심리와 정서, 99%의 절망 속에서 그래도 ‘가슴 속에 불씨를 꺼뜨리지 않고’ 1%의 희망을 찾아갈 수밖에 없는 소년의 운명 같은 것들을 표현할 영상언어를 찾지 못했다.

그래서 영화 《더 로드》는 단조로운 여정의 반복이지만 순간순간의 긴장이나 감동, 철학적인 통찰이 주는 소설의 깊이와 상상으로까지 걸어가지 못하고 어정쩡하게 순례를 끝내고 말았다. 장소만 별난 ‘패키지여행’ 같은 로드무비가 됐다. 그런 여행은 결국 몇 장의 기념사진으로만 기억 될 뿐 공포든, 불안이든, 감동이든 그것이 가슴 속에 남지 않는다. 『더 로드』는 매카시의 소설이 다 그렇듯 영화로 만들기에 더 없이 좋아 보인다. 미래, 인간, 생존과 구원의 문제를 강하고 냉혹한 시선, 현실적 거리로 끌어당긴 묘사로 그냥 따라 하기만 하면 한편의 좋은 영화가 될 것 같은 착각이 든다.

치명적 오류는 바로 그 매력과 착각에 있다. 글(소설)이 가진 힘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것을 해체하고 파괴할 영상언어가 필요하다. 소설과 달리 영화는 상상력 자체가 무기가 될 수 없다. 그것을 표현할 장치를 찾아내야 한다. 소설의 힘이 강하다고 그 힘에 의지하면 영화는 언제나 소설의 껍데기, 아류만 될 뿐이다. 원작을 읽지 않은 사람들로 하여금 읽고 싶은 욕구를 심어주기 보다는 이런 작품이라면 더 이상 “읽지 않아도 된다”는 자기합리화와 어설픈 면죄부만 줄 뿐이다. 언제까지 소설이 가진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을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 영화의 숙명이고, 영화로 만들기에는 어려운 소설이라고 변명할 텐가. 세상에 영화를 위한 소설은 없다. 영원히.

글 / 이대현

한국일보 논설위원, 국영화평론가협회 기획이사, 서울디지털대 초빙교수
1959년생

저서
『우리에게 시네마천국은 없다』 『4세 소년, 극장에 가다』 『15세 소년, 영화를 만나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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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시기 2005년 5월 9일부터
6개월간 한시적
2005년 5월부터 시행 2002년 10월 1일부터 2004년 9월 23일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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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제한 없음(사채 포함)
채무범위 제한 없음 제한 없음 5억원 이하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대상채무자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영세 자영업자중
    신용불량자
    (2004.12.31 기준)
  • 청년층 신용불량자
    (상동)
  • 기초수급자 중
    신용불량미등록자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채무조정수준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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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상담소 위치안내
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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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저희 교보생명보험(주)는 연체안내 및 채권추심업무를 '에이앤디신용정보(주)'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채권추심 행위는 채무자 앞으로 채권추심 수임사실 통지 이후,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채권추심 업무진행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에이앤디신용정보(주) CS팀 (전화번호 : 3705-4013, 4017) 및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채무변제촉구문' 등의 우편물을 발송하여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고, 채무변제 불이행시 불이익(연체정보 등록에 따른 금융거래 제한 등)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과 별도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며, 채무 불이행시 불이익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채무상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귀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방문추심’에 관한 사전 안내를 한 후 채무상환 요구나 소재파악 또는 재산조사 등을 위해 자택이나 근무지, 기타 소재지에 대한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 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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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
  • 채권추심자가 방문,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를 제시토록 요구하고,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 소속회사나 신용정보협회*에 재직 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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