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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안 감독의 색/계

『색, 계』와 <색 / 계> ‘ , ’ 와 ‘ / ’ 사이의 거리
밀레니엄, 영화가 말해 주지 못한 것들

문장부호는 무기이다. 강력한 메시지다. 어느 곳에 어떤 부호를 놓을까 작가는 고민한다. 문장부호가 다르고 그것을 놓은 위치가 다르면 의미도 달라진다. 그래서 문장부호는 독자들을 향한 일종의 명령이기도 하다. 내가 찍어놓은 부호에 따라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장아이링은 『색, 계』라 했고, 리안 감독은 <색/계>라고 했다(국내에서는 영화도 소설제목과 똑같은 방식으로 표기했다). 같은 이야기의 제목을 놓고 둘은 왜 다른 부호를 선택했을까. 서로 같지 않다는 것이다. 단순히 소설과 영화란 장르의 차이가 아니다. 냉정하고 날카로운 차이의 선언이다. 그 차이란 문장부호 앞뒤에 놓인 색과 계의 관계와 거리이다. ‘ , ’는 나열이다. 서로 별개이며 단절이다. 반면 ‘ / ’는 숙명이자 대응이다. ‘ , ’는 말뚝처럼 굳건하다. 빼어버리고 서로 다가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 / ’는 바로 서지 못한 벽처럼 곧 쓰러질듯하다. 유리막 같기도 하다. 언제 그것이 부서져 둘이 하나가 될지 몰라 조마조마하다. 하나가 미끄러져 다른 하나와 합칠 것만 같다.

색, 계

매국노인 남자주인공 ‘이’와 그를 암살하기 위해 매력적인 미모를 무기로, 맥 부인이란 가명을 쓰면서 접근한 젊은 여인 왕지아즈. 두 사람 사이에, 그들의 욕망(색)과 두려움(계) 사이에 장아이링은 단호하게 ‘ , ’를 놓고는 “절대 건너지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계’를 건너지 못하는 육체적 행위는 사랑이 아니기에 직접 묘사할 이유도 없다. 그러나 여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무감정의 육체적 행위(섹스)를 반복할 때마다, 초조와 불안에 휩싸이면서도 그것을 넘어가려는 욕망을 가진 자신, 부정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넘어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설마 이 선생을 사랑하게 된 것일까. 그녀는 그럴 리 없다고 생각했지만 확실하게 그게 아니라고 단정 지을 수도 없었다.’

이미 여자는 사랑에 빠졌다. 다이아몬드 반지를 선물하려는, 아내가 있는, 늘 경계하는 중년 남자의 조금은 서글퍼 보이는 미소를 머금은 얼굴에서 여자는 부드러움과 왠지 모를 연민의 기운을 느꼈기 때문이다. ‘이 사람이 나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구나!’라고 느끼는 순간 여자는 ‘ , ’를 뽑아버리고 욕망과 경계의 벽을 무너뜨린다. 사랑의 힘은 죽음의 공포를 초월한다. “어서 가요”란 속삭임으로 암살해야 할 남자를 위험에서 구해준다.

그러나 남자는 결코 ‘ , ’를 넘지 않는다. 여자가 사랑으로 뽑아버린 ‘ , ’와 경계를 끝내 건너지 않는다. 여자의 죽음을 놓고 남자는 이렇게 자신을 설득한다. ‘독하지 않으면 남자가 아니다. 자신이 그런 남자가 아니었다면 그 역시 자신을 사랑하지 않았다’라고. 마지막 순간 자신에 대한 그녀의 감정이 얼마나 강렬했었는지도 상관이 없다. 그냥 감정이 있었다는 것으로 남자는 족했다. 그는 처음 여자를 몰래 불러낼 때처럼 아내와 그녀의 친구들이 마작을 하며 벌이는 수다 속에 앉아 있다. 장아이링은 이것이 남자라고 한다. 결국 여자의 사랑은 환상일 뿐이다. 그것에 의해 여자만 무너질 뿐, 남자가 가진 경계와 ‘ , ’가 여자의 사랑에 의해 무너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래서 더 가슴이 아프다. 할 수 없다. 그게 <색, 계>이니까.

리안 감독은 왜 하고 많은 장아이링의 소설 중에 『색, 계』를 영화로 선택했을까. 어느 작품보다 ‘아름답고, 잔혹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리안 감독은 여자 주인공 왕지아즈가 홍콩에서 처음 연극을 공연한 직후의 감정, 전차를 타고서도 도저히 가라앉지 않는 폭풍과도 같은 격렬함이야말로 이 소설의 핵심이라고 했다. 왕지아즈(탕웨이)의 그 충만한 에너지를 그는 이(양조위)와의 ‘색과 계’ 로 이어가고자 했다. ‘색’과 ‘계’ 사이에 ‘ , ’가 아닌 ‘ / ’를 선택한 것은 때문에 운명적일 수밖에 없다. 열정은 비극을 몰고 오더라도 ‘경계’를 뛰어넘고야 만다는 사실을 감독은 알고 있었다.

색계 LUST CAUTION

영화가 소설에는 없는 두 주인공의 정사장면을 중국에서는 30분가량 가위질을 당할 정도로 노골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도 이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들의 정사는 결코 감미롭지 않다. 적나라하지만 그렇다고 포르노적이라고도 말할 수도 없다. 영화가 보여준 3번의 정사장면은 장아이링 소설이 설명한 그들의 관계처럼 처음에는 원시시대 사냥꾼과 먹잇감처럼 보였고, 마지막에는 서로가 서로를 점유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남자는 야수처럼 여자를 공격했고, 금지와 위험은 욕망을 더욱 절박하고, 강렬하게 만든다. 남자의 가학적일 만큼 거친 몸놀림과 그것을 점차 단순히 신념과 의지가 아닌 감정으로 받아들이는 왕지아즈의 복잡한 얼굴 표정이야말로 리안 감독이 영화를 만들고자 했던 이유이다. 조금씩 달라지는 그 정사의 느낌을 통해 영화는 ‘색’ 과 ‘계’의 경계가 불안하게 흔들림을, 남자의 자기파괴적 욕망과 여자의 자기기만적 연극이 사랑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그는 보여주고 싶었는지 모른다. 그 사랑은 운명적으로 비극일 수밖에 없다. ‘색’ 과 ‘계’ 사이에 놓인 ‘ / ’를 치워버릴 수 없는 사랑이기 때문이다.여자는 불안과 두려움으로 그 공격을 받아들인다. 당연하다. 두 사람 사이에, 각각의 욕망의 몸짓 사이에 ‘계’가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리안 감독은 그렇다고 그 사랑이 거짓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여자가 불안해 할 때 “내가 지켜주겠소”라고 한 남자의 말은 진심이다. 남자는 그렇게 하고 싶었다. 비록 자신은 ‘ / ’를 뛰어넘지 못해, 살기 위해서 자신을 구해준 여자를 죽게 했지만 남자 역시 사랑이었다고 생각한다. 비록 그것이 잠깐 동안의 욕망이나 환상으로 끝나고 말았을지라도. 리안 감독이 소설과 달리 ‘색’과 ‘계’ 사이에 ‘ / ’를 넣고 싶었던 이유가 아니었을까. 그래서 소설과 달리 영화의 마지막 장면까지 텅 빈 여자의 침대에 회환의 표정으로 앉아있는 남자의 모습을 담는 것으로 바꾸지는 않았을까.

장아이링의 소설이나 리안의 영화는 ‘스파이를 사랑한 여자의 비극’ ‘사랑을 갈구하다 비운을 맞은 여자’ 의 이야기란 점에서 지극히 통속적이다. 장아이링 스스로 인정한다. ‘통속이 갖고 있는 설명이 필요 없는 사람들의 기쁨과 슬픔, 만남과 이별에 뭐라 형용하기 힘든 애정을 느껴왔기 때문’이다. 그녀는 그것이 너무 천박하여 깊이가 없다면 부조(浮彫) 역시 예술이라고 말하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솔직히 장아이링의 『색, 계』도, 리안의 <색/계>도 모두 통속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그 통속적 감정과 행동이야말로 세월과 반복을 통해 만들어진 인간의 깊고 솔직한 모습일 것이다. 처음 남자는 욕정으로, 여자는 투철한 역사의식으로 시작한 육체적 관계가 사랑으로 나아가고, 그것이 어쩔 수 없는 ‘계’와 현실적 욕망에 의해 비극으로 끝나고……

어디 1940년대 중국의 한 미녀 스파이와 그녀가 죽여야 할 한 매국노에게만 찾아있는 ‘통속’인가. 시대와 장소를 떠나 지금, 여기, 우리에게도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다. 그런 ‘통속’에 빠져들고픈 욕망이 이따금 고개를 내민다. 통속은 왕지아즈의 죽음 후, 소설과 영화에서 보여준 남자의 태도 중 어느 하나가 더 진실이고, 선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결코 넘을 수 없는 ‘ , ’와 쉽게 깨질 것 같았지만, 결국 대립의 관계로 끝난 ‘ / ’와의 차이가 아득할지라도 장아이링과 리안의 <색과 계>의 관계 모두에 공감하는 이유이다.

장아이링(張愛玲)이란 이름 석자를 처음으로 알게 된 게 불과 10년 전이다. 1999년 2월에 개봉한 안휘 감독의 <반생연>이란 영화를 통해서였다. 원작자가 바로 그녀였다. 영어 제목이 왜 인지도 한참 후에야 알았다(원래 ‘십팔춘’이란 제목을 작가가 나중에 ‘반생연’으로 개작했기 때문). 그래 놓고 소설깨나 읽는다고 큰소리를 치고, 20년 넘게 문화담당 기자 행세를 하고 다녔다니. 부끄러웠다.

다행히 2005년 말 대산세계문학총서가 두 권의 소설집을 내서 청나라 말기 그 유명한 리홍장의 외증손녀라는 장아이링을 제대로 만났다. 섬세한 감성과 심리묘사, 작은 여자들의 삶을 통해 세상의 아픔을 드러내는 재주. 거기에 매혹돼 그녀의 대표작들이 담긴 『경성지련』과 『첫번째 향로』를 단숨에 읽었다. 영화와 소설 <색, 계>가 국내 소개된 것은 그로부터 2년 뒤의 일이다. 프랑스 문단에서 활약하고 있는, 천재란 소리를 듣는 37세 중국 여류작가인 『바둑을 두는 여자』 『측천무후』의 샨사가 어느날 갑자기, 그냥 탄생한 것은 아니었구나!

글 / 이대현

영화평론가, 1959년생

저서
『15세 소년, 영화를 만나다』 『열일곱, 영화로 세상을 보다』 『영화로 소통하기, 영화처럼 글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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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간 한시적
2005년 5월부터 시행 2002년 10월 1일부터 2004년 9월 23일부터
대상채권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1개 금융기관
단독채무자 및
다중채무자 모두 대상
협약에 가입한
2개 이상 금융기관 채권
제한 없음(사채 포함)
채무범위 제한 없음 제한 없음 5억원 이하 무담보채무(5억)
담보채무(10억)
대상채무자 기초수급자이면서
신용불량자
(2005.03.23 기준)
  • 영세 자영업자중
    신용불량자
    (2004.12.31 기준)
  • 청년층 신용불량자
    (상동)
  • 기초수급자 중
    신용불량미등록자
신용불량자이며
최저생계비 이상
소득자
파산지경에 이른
봉급생활자 또는
영업소득자
채무조정수준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채무자의 총채무액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분할상환
8년 이내 변제기간에
채무자가 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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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상담소 033-641-2765 강원도 강릉시 옥천동 95-3 (옥천오거리 인근 옥천빌딩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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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출장상담 054-851-6046 경북 안동시 명륜동 344 (안동시청 민원실)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생계형 신용회복지원제도
영세자영업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세자영업자

  • 부가가치세법상 간이과세자 또는 면세업자 중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자로서 생계비를 제외한 월평균 순소득이 채무원금을 분할상환하기 위한 변제액에 미달하는 자
  • 소득세법상 과세미달자 중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자인 자 또는 월평균 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인 자
  • 사업자등록증 미개설, 휴업, 폐업 등으로 부가가치세법상 사업자가 아닌 실질 영세자영업자로서 신원이 확실한 제3자의 확인 또는 증명자료를 제출하여 실질적인 영업사실이 인정되는 자
  • 퇴폐, 향락 등 사회 통념상 불건전 업종을 영위하지 않는 자
지원내용
  • 6개월 단위로 최장 1년 동안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채무원금 분할 상환
  • 채무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상환 유예기간 중에는 소정의 금리(연 5%)를 납부하고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미취업 청년층

2004년 12월 31일 기준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로서 다음의 기준에 해당하는 채무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졸업 후 취업이 되지 않아 학자금 대출 등을 연체중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용불량자 등록 당시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였고 신청일 현재 학생이거나 실업상태인 자
  • 2004년 12월 31일 현재 신용불량자로 등록된 자로서 신청일 현재 병역법에 의한 의무 군복무 중이거나 6개월 내 입대 예정인 자. 신청일 현재 전역자의 경우 상기 1항의 기준을 적용
  • 2004년 12월 31일 현재 부모의 금융채무 등에 보증을 하였으나, 부모가 상환능력이 없어 보증채무 이행부담을 지고 있는 자
지원내용
  •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할 수 있으며, 유예기간 종료 후 최장 8년 동안 분할상환
  • 상환 유예기간은 매 6개월마다 본인의 연장신청에 따라 관련 내용을 심사하여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
  • 군복무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유예기간 연장신청 없이 전역 시점까지 유예하고, 전역 후에는 취업 시까지 6개월 단위로 최장 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
  • 상환 유예기간 중의 발생이자 및 채무원금 상환기간 중의 이자는 채무원금을 분할상환기간 내 전액 상환하는 경우 면제 가능
신청기간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2004년 12월 31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된 채무자는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에 방문하여 채무조정을 신청
    - 신청시기는 약 1개월 후(2005년 4월 말경) 한국자산관리공사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
  • 신용불량정보에 등록되지 않은 채무자는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
    - 2005년 4월 1일부터 신청접수업무 개시
지원내용
  • 신용회복위원회: 조정된 채무 원금을 최장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서 벗어날 때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한 후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채무원금을 1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
신용관리교육
  •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및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조정을 받은 신청인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
신청기간

신용회복위원회 : 2005년 4월 1일부터 6개월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자산관리공사를 통한 신용회복지원제도
지원 대상자

2005년 3월 23일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지정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전국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로써,

  • 기준일: 2005년 3월 23일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요건 갖춘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하 '기초수급자'라 함)
  • 은행, 여신전문회사(카드사, 할부금융사), 상호저축은행, 농협(단위조합 포함), 수협(단위조합 포함),보험회사(보증보험 포함), 새마을금고, 신협, 신탁회사, 증권회사, 증권금융회사, 중개회사, 자산관리공사, 유동화전문회사 등 기초수급자의 신용회복지원 및 대출채권 양도, 양수를 채권금융기관 협약에 가입된 채권금융기관에 채무를 부담하고 있는 자
  •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2005년 4월 28일 개정시행이전 규약기준)에서 규정하는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자
신용회복지원 내용
원금 상환유예
  • 신청 채무자가 기초수급자 지위를 유지하는 동안 원금 상환 유예
  • 기초 수급자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소득 등 심사를 거쳐 최장 10년 내에서 무이자 분할 상환
이자의 면제
  • 양도일까지 발생한 이자, 연체이자와 양도일 이후 발생한 이자는 면제
  • 자격 상실에 따라 원금 채무를 장기 분할상환하는 경우에도 이자 미부과
상담소 위치안내
상담소 위치안내
지부명 전화번호 지부정보 (주소/위치 안내)
역삼본관 02-1588-3570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4
부산지사 051-860-8000 부산광역시 연구 거제3동 581-1
광주지사 062-231-3000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가 183
대전지사 042-601-5163 대전광역시 둔산동 1264
대구지사 053-760-5000 대구광역시 수성구 중동 179
인천지사 032-509-1500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202-1
전주지사 063-230-1700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280-11
창원지사 055-269-8071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94-3
강릉지사 033-640-3434 강원도 강릉시 임당동 139
청주지사 043-279-2400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직동 235-14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법원의 개인채무자 회생제도 및 파산제도

각종 신용회복지원제도를 통해서 신용회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법원의 개인채무자회생 제도 또는 파산제도를 이용하세요.
개인채무자회생제도는 2004년 9월 중에 실시할 예정이며, 파산제도는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채무자회생제도
빚이 15억원(담보채권 10억원, 무담보채권 5억원 이내)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대법원 규칙으로 정한 금액 이하의 빚이 있는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는 모든 빚(사채 포함)에 대해서 신용불량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8년 이내의 상환기간으로 채무자가 정한 상환계획(요건: 채무자가 상환할 금액이 채무자 보유재산을 현재 처분해서 회수할 수 있는 금액보다 많을 것)을 법원에 제출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확정되고 채무자가 상환계획대로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빚은 탕감됩니다.
파산제도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법원에 파산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에게 파산원인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파산선고를 받게 되며 채무자의 총재산을 모든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게 됩니다.
파산선고 뒤 채무자는 법원에 더 이상 채무를 갚지 않도록 허가해 달라는 면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허가를 받아 결정이 되면 조세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파산선고와 면책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결정되므로 신청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신중하게 신청 여부를 정하여야 합니다.
파산선고 후 면책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어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개인파산 사실은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상당기간 보관됨에 따라 향후 신용카드 발급, 대출신청 등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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